과천 "국립 현대미술관"

과천 "국립 현대미술관"


과천 "국립 현대미술관"


서울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과천에는 경마장, 정부센터, 미술관, 동물원 등이 있습니다. 좁은 곳이지만,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번에는 그중에서 "과천"에 있는 현대미술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곳이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은 우리나라에는 3곳이 있습니다. 서울관, 덕수궁관, 과천관이 있는데요. 이 중 서울관은 경복궁 옆에 있는 곳을 가리킨답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3곳이 있는 현대미술관 중에서 "과천"에 있는 곳을 둘러보았답니다.





"과천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은 주차장이 그리 넓지 않은 듯했습니다. 저희는 토요일에 이 곳을 방문했는데요. 토요일에도 상당히 많은 방문객들이 있어서 주차장으로 진입하는 데만도 상당히 오랜 시간 기다려야 했답니다. 주차장 입구에서 줄을 서서 약 30분 이상 기다린 끝에 주차를 하고 들어갈 수 있었답니다.







"서울대공원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코끼리 열차를 이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항상 이렇게 주말마다 주차 문제를 겪는다고 하는데요. 운이 나쁜 경우에는 몇 시간을 기다려야 겨우 주차를 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저희는 그나마 운이 좋아서 30분 정도만 기다렸던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차라리 넓은 주차장이 있는 서울대공원에 주차를 하고, 서울대공원에 있는 코끼리 열차를 타고 오는 것이 더 빠른 방법이라고도 하지요. 혹은 대공원역 4번 출구 뒤편에 있는 승강장에서 미술관으로 직행하는 셔틀버스가 있다고도 하니, 이런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낫기도 합니다. 셔틀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지요.


서울대공원의 주차장 가격은 승용차 기준 5,000원인데요. 경차는 50% 할인이 되니, 2,500원에 주차를 할 수 있답니다.



△ 야외에도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현대미술관


"관람료가 없는 상설전시, 관람료가 있는 기획전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는 상설전시와 기획전시가 있습니다. 기획전시의 경우에는 특별히 따로 관람료를 받고 있는데요. 관람료는 약 4,000원 정도랍니다. 하지만, 저희가 방문했을 때는 2개의 기획전시가 있었는데요. 각각 2,000원씩이었는데, 두 가지를 다 보면 3,000원에 할인을 해서 볼 수 있었답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6시 이후에 오게 되면, 무료로 관람을 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기획전시와 상설전시 모두 무료로 관람할 수 있었답니다. 주차문제로 인해서 오랫동안 기다렸던 보상을 관람료로 받은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 미술관 안에 있는 카페 & 카페테리아






"박이소 작가와 김중업 작가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던 상설 진시관"


저희가 방문했던 날의 상설전시는 김중업 작가와 박이소 작가의 작품들이었습니다. 한쪽에는 박이소 작가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고, 다른 한쪽에는 김중업 작가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김중업 작가는 건축사무소를 운영하는 듯하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곳곳에서 그의 건축 작품을 감상할 수 있기도 했답니다.









"3층에 전시되고 있는 상설 작품"


상설 작품은 3층에서 전시되고 있었는데요. 과거 우리나라의 미술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동양화에서 서양화로 넘어가는 과정을 볼 수 있기도 했고, 동양화의 멋을 볼 수 있기도 한 멋진 전시공간이었답니다.


다만 2층의 경우에는 아직 작품 전시를 준비하고 있어서, 작품들을 볼 수가 없었답니다.






△ 3층에 전시되어 있던 작품의 일부


"야외에서도 볼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


국립 현대미술관은 야외에도 몇 가지 조각품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잘 정돈된 정원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드는 곳이었답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 머무는 동안 낯선 곳으로 소풍을 온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답니다.


주차 문제만 조금 더 수월해진다면 좋을만한 공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여기까지, 국립 현대미술관 과천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기도 과천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주소 : 경기도 과천시 막계동 광명로 313

전화번호 : 02-2188-6000

운영시간 : (화-금, 일) 10:00 - 18:00 / (토) 10:00 - 21:00 /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 http://www.mmca.go.kr

특징 : 미술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