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의 도심 "성안길"

청주의 도심 "성안길"


청주의 도심 "성안길"


청주에는 과거부터 중심지라고 꼽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충북도청" 옆에 있는 길인데요. 이 곳은 "성안길"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번화가와 같은 곳이랍니다.


성안길은 말 그대로 성 안에 있는 길이라는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과거에 이 곳에 청주성이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볼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성의 흔적은 찾을 수 없고, 몇 개의 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지요.



"청주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성안길"


성안길은 청주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곳을 서울과 비교해본다면, 명동과 비슷한 곳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 곳에서는 "롯데 영플라자" 등을 비롯한 패션에 관한 건물과 CGV, 롯데시네마 등의 건물을 찾을 수 있기도 하답니다.


요즘에는 청주의 다른 곳에도 특정한 건물이 들어서면서 상권이 확장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지만, 성안길은 여전히 "청주"에서 중심지 노릇을 하고 있는 거리랍니다.







"영화를 테마로 하고 있는 거리가 있기도 한 성안길"


성안길은 과거와 달리, 곳곳에 테마를 가진 거리가 펼쳐져있었습니다. 성안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롯데시네마 앞의 거리에는 "영화"를 주제로 한 거리가 펼쳐져있었는데요. 그래서 이 곳에서는 유명한 영화의 소품을 활용한 동상과 조형물들을 찾을 수 있었답니다.


타이타닉의 배, 토르의 망치, 박하사탕의 기차 등이 진열되어 있었는데요. 이러한 조형물들을 보는 것도 나름의 재미가 있는 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오묘한 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로데오거리"


영화를 주제로 한 시네마 거리 외에도 한쪽에는 다양한 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로데오거리가 있기도 했습니다. 이 곳에서는 오묘한 조형물들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조형물을 사이에 두고, 양쪽에는 다양한 의류점을 비롯한 가게들이 들어서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답니다.












△ 로데오거리에 있는 조형물


"다양한 놀거리를 찾을 수 있는 거리"


성안길은 나름 청주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것들을 한 곳에서 찾을 수 있는 곳인데요. 다양한 패션과 먹거리, 놀거리 등을 찾을 수 있는 거리랍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는 요즘 유행하는 VR 등을 찾을 수 있기도 하고, 노래방, 오락실 등을 찾을 수 있기도 하답니다.


여기까지, 청주의 명동이라고 칭할 수 있는 성안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청주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니, 이 곳에서 다양한 것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는 거리가 아닐까 하지요.


"충청북도 청주시, 성안길"


주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1가 210-1

특징 : 청주의 중심, 시네마 거리, 로데오거리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