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교육기관 "청주향교"

유교 교육기관 "청주향교"


유교 교육기관 "청주향교"


청주의 충북문화관 옆에는 "청주향교"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청주향교는 조선시대 교육기관 중의 하나입니다. 고려의 학제는 당나라의 제도를 모방하여 중앙에는 국자감과 동서학당을 주고 지방에는 국자감을 축소한 학교를 설치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관학 교육기관으로 학교가 생긴 것은 고려 성종 때로, 약 987년이라고 하지요. 이후 인종 5년인 1127년에 전국 12목에 학교를 세우고 지방의 사대부 자녀의 교육을 했습니다. 이때 생긴 학교가 바로 "향교"의 모체라고 할 수 있지요.



"청주목에 세워진 청주향교"


청주 역시도 전국 12목 중의 하나에 속했는데요. 그래서 이때 생긴 학교가 바로 청주향교가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볼 수 있답니다. 하지만, 청주향교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고, 세종 26년인 1444년에 세종이 안질 치료차 초정에 행차하였을 때, 서적을 하사한 일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지요.








△ 청주향교 근처에서 볼 수 있었던 벽화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39호로 지정된 청주향교"


청주향교는 현재는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39호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소장 전적은 판본 8종 47 책이 있다고 하지요. 향교의 운영은 전교 1명, 장의 수명이 담당하고 있답니다.



"문이 닫혀 있어서 들어가 보지 못했던 청주향교"


저도 이렇게 청주향교를 지도에서 찾아서 방문해보았는데요. 너무 늦게 도착해서 그런 것인지 청주 향교의 문은 닫혀 있었습니다. 그래서 내부까지 들어가 보지는 못하고 밖에서 청주향교로 들어가는 문만 찍어볼 수 있었답니다.


청주향교는 확실히 멀리서 보아도 한눈에 띌 정도로, 한눈에 들어오는 곳이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향교 입구에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신식 놀이터가 조성이 되어 있었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전통과 현대라니, 잘 조화될 수 없을 것 같은 두 가지가 함께 공존하고 있다니 신선하기도 하답니다.





"다양한 교육을 하기도 하는 청주향교"


청주 향교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한문교육, 서예교육, 인문교육, 유교 교육 등의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는 듯했습니다. 특별히 며칠 동안 머물다가 오는 캠프가 진행이 되기도 하는 듯했는데요.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교육을 위해서 힘써오는 기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통혼례가 치러지기도 하는 곳"


게다가 홈페이지를 보니, 전통혼례가 치러지기도 하는 듯한 모습이었는데요. 혹시나 이러한 전통혼례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 알아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답니다.


여기까지, 내부까지 들어가 보지는 못하고, 밖에서만 봐야 해서 조금 아쉬움이 남았던 "청주향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청주향교"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대성동 55-1

전화번호 : 043-253-3364

홈페이지 : http://www.skkcj.com

특징 : 향교, 유교, 교육기관, 전통혼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