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서울 광화문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서울 광화문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서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경복궁과 광화문 앞에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가운데에는 광화문 광장이 자리를 잡고 있고, 양쪽으로 다양한 박물관과 대사관 등의 건물이 자리를 잡고 있지요.


이 중에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이라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이지요.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우리나라 근현대사에 대해서 풀어내고 있는 박물관입니다. 우리나라의 근대 역사라고 할 수 있는 100년간의 역사를 그대로 정리해놓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4곳의 상설전시실이 있는 역사박물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는 상설전시실과 특별전시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상설전시실은 4곳의 전시실이 있는데요. 제1전시실에서는 "1876년에서 1948년" 사이의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서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한말의 역사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정리하고 있는 코너라고 할 수 있지요.



"1948년 - 1961년의 역사를 전시하고 있는 제2전시실"


제2전시실에서는 1948년부터 1961년 사이의 역사에 대해서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정부 수립과정과 6.25 전쟁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전시실인데요.


파란만장했던 우리나라의 역사를 여과 없이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쟁을 거치면서, 전쟁의 폐허 위에서 우리나라가 어떻게 성장해 나갔는지에 대해서 전시하고 있는 곳이지요.




"1961년 - 1987년의 역사를 담고 있는 제3전시실"


제3전시실에서는 우리나라의 성장 시기에 대해서 집중 조명하고 있습니다. 61년부터 87년까지 고도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요. 동시에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이 담긴 역사를 전시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1987년 이후의 대한민국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제4전시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4전시실은 1987년 이후의 우리나라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요. 더 큰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을 담아내고 있는 전시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배틀트립에서 야경명소로 소개되었던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배틀트립에서 설민석 씨와 윤두준 씨가 방문하기도 했던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배틀트립이라는 여행 프로그램에서 설민석 씨와 윤두준 씨가 이 곳에서 서울 여행을 마무리하는 장면이 그려지기도 했는데요. 시간이 짧아서 그런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소개가 되지 않았고, 이 곳에서 볼 수 있는 야경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보여주었답니다.


아마도 방송에서는 8층 황토마루 정원에서 본 광화문의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특히 밤에 이 곳에 올라서 광화문 앞의 야경을 감상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요일, 토요일은 9시까지 야간개장을 하는 박물관"


일반적인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하지만, 특별히 수요일과 토요일의 경우에는 야간개장을 하기도 하는데요. 수요일과 토요일에는 오후 9시까지 연장해서 운영을 한답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 야경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수요일이나 토요일에 방문해서 야경을 살펴보아야겠지요.


여기까지, 배틀트립이라는 방송에서 소개된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세종대로 198

전화번호 : 02-3703-9200

홈페이지 : http://www.much.go.kr

운영시간 : 10:00 -18:00 / (수/토) 10:00 - 21:00

휴관일 : 1월 1일, 설날, 추석

관람료 : 무료

특징 : 근현대사 박물관, 광화문 야경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