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묘광장 & 이상재 선생님 동상”

서울 “종묘광장 & 이상재 선생님 동상”


서울 “종묘광장 & 이상재 선생님 동상”


오랜만에 가을을 맞이해서 서울에 있는 궁궐들을 한 번 돌아보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종묘를 중심으로 있는 “창덕궁”과 “창경궁”을 한 번 돌아보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미처 확인을 하지 못했던 것이 있는데요. 바로 제가 방문했던 화요일은 종묘가 휴관하는 날이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곳들은 월요일이 휴관임에 반해서 종묘는 화요일이 휴관이었던지라 조금 의외였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종묘”


종묘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훈정동에 있는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왕실의 유교 사당입니다. 이는 조선시대 왕실과 나라를 상징하는 건물 중의 하나였는데요.


1963년 1월 18일 사적 제125호로 지정되었으며 1995년에는 유네스코에서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종묘 앞에 있는 종묘광장”


종묘로 가기 위해서는 종묘 광장을 통해서 가야 합니다. 저는 세운상가 쪽에서 걸어와서 종묘광장으로 향했는데요. 가을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날이었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뿌옇게 하늘을 뒤덮고 있던 것만 제외하면 참 좋은 날씨였지요. 하지만, 아쉽게도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종묘에 들어가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종묘 앞의 광장을 둘러보고, 종묘 옆으로 나있는 길을 따라서 창덕궁으로 이동했답니다.






△ 종묘 옆에 있는 가을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거리


“종묘광장에 있는 이상재 선생님 동상”


종묘광장에는 독립운동가 중의 한분이셨던 “이상재 선생님”의 동상이 있기도 합니다. 그는 대한제국의 외교관 출신의 정치가로 계몽운동가이면서 동시에 독립운동가이기도 했던 분이지요.


개화파 중의 한 명으로 갑신정변으로 몰락한 김옥균 당이 아닌 박정양 쪽의 당파로 온건 개화파 중의 한 명이었습니다.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중심에 있었던 이상재 선생님은 이후, 굵직한 여러 가지 사건에 얽히게 되는데요. 1884년 갑신정변, 1894년 청일전쟁, 그리고 갑오갱혁, 1904년 러일전쟁, 1910년 경술국치, 1919년 3.1 운동 등등의 파란만장한 근대사들을 모두 겪으며, 역사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결국, 이상재 선생님은 1962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 되기도 했지요.


종묘광장에서 이러한 이상재 선생님을 기억하기 위해서 이렇게 동상을 세워두고 있답니다.


“서울 종로, 종묘광장 & 이상재 선생님 동상”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01-1 (종로4가)

전화번호 : 02-765-0195

홈페이지 : http://m.jongno.go.kr/mobile/main.do

운영시간 : 24시간

특징 : 광장, 이상재 선생님 동상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