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에는 “전갱기념관”이라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쟁 무기 박물관이 있습니다. 보기만 해도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곳인지라, 박물관 구석구석을 둘러보는 데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지요.


현재 용산에 건립된 전쟁박물관은 1990년 육군 본부가 충청남도 계룡대로 이전하면서, 그 자리에 세워진 박물관입니다. 가까운 지하철역은 삼각지역이 있는데, 12번 출구를 통해서 나오면 거의 바로 앞에 전쟁기념관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서울 용산에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쟁 무기 박물관”


전쟁기념관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쟁 무기 박물관입니다. 그래서 그 규모 역시도 상당한데요. 특히 야외에는 다양한 장갑차와 항공기 등이 전시가 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길을 지나가다 보면, 바깥에 이러한 전쟁 무기들이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야외에 전시되어 있는 연평해전의 참수리호”


그리고, 야외에는 과거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연평도에서 해전을 펼쳤던 경비정인 “참수리호”가 그대로 전시되어 있기도 합니다. 경비정에는 당시 북한군의 사격을 받아서 난 구멍이 그대로 전시되어 있는데요. 당시의 해전 상황을 3D로 재현한 영상을 배 안에서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배는 당시 전투로 인해서 순직한 분들을 위한 장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쟁 관련 역사와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본관”


본관 건물로 들어가면, 우리니라의 전쟁 역사에 대한 내용을 시대별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고대 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함께 아우르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전쟁사에 대해서는 아주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어느 정도 사실을 왜곡하는 자료가 있기도 하다고 합니다.


특히, 6.25 전쟁의 경우 북한의 남침 사실을 강조하고, 전쟁 초기 방송에 대한 내용을 다르게 전시하고 있다고 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5.16 군사정변의 경우에는 군사혁명으로 묘사를 하고 있지요.


또한 여기에 사소한 고증 오류가 있는 물품들이 제법 있다고도 하니,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내용은 참고 사항 정도로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러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양하면서도 많은 전쟁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전쟁박물관”이기도 합니다.










“전쟁기념관의 탑과 양쪽에 있는 구조물”


전쟁기념관 본관뿐만 아니라, 앞마당에 있는 기념탑과 작품들 역시도 나름의 의미가 있으면서 웅장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기념탑 양쪽으로 있는 전쟁 용사들의 작품에는 나름 의미심장한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웅장한 규모를 자랑한답니다.


그리고, 한쪽에는 “두 형제가 끌어안고 있는 동상”이 있기도 한데요. 이는 “형재의 상”이라고 불리는 동상입니다. 6.25 전쟁 당시 원주 치악산 전투에서 각각 북한군과 한국군으로 참여한 형제가 극적으로 만난 순간을 재연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으로 인해서, 이념의 대립으로 인한 슬픈 역사에 대해서 다시 한번 떠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합니다.









“전쟁기념관의 어감에 대하여...”


전쟁기념관이라는 이름하면, 계속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 아마도 어감 문제일 것입니다. 전쟁기념관이라고 하면, 마치 “전쟁”을 기념하는 호전적인 민족인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하지만, 기념이라는 단어 자체는 “어떤 뜻깊은 일이나 훌륭한 인물 등을 오래도록 잊지 아니하고, 마음에 간직함”입니다. 그래서, “전쟁기념관”의 이름에는 문제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감 문제인데요. 우리가 흔히 “기념”이라고 하면, 무언가 기쁜 일을 기념하는 듯한 어감이 강해서, 당황스러운 것이지요. 영어로는 “THE WAR MEMORIAL OF KOREA”인지라, 전쟁을 추모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크게 문제는 없는 듯하답니다.


여기까지, “서울 용산”에 있는 전쟁기념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남영동 이태원로 29

전화번호 : 02-709-3139

홈페이지 : https://www.warmemo.or.kr/

운영시간 : 9:30 - 18:00 (입장 마감: 폐관 30분 전) / (매월 마지막 토요일) 9:30 - 20:00

정기 휴관일 : 월요일

관람 요금 : 무료

특징 :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군사 박물관, 전쟁 박물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