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세계 최대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세계 최대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넷플릭스(NETFLIX)는 과거에는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생소한 서비스였지만, 이제는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진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넷플릭스는 1997년에 미국에서 설립된 회사인데요.


199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비디오 대여 사업부터 시작하여. 이후 시대 변화를 거치며 DVD 대여 사업을 거치고, 이제는 온라인 최대 규모의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로 발돋움하게 되었지요.




“세계 최대의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된 넷플릭스(NETFLIX)”


넷플릭스는 이렇게 계속되는 성장을 거듭하여, 2018년 5월 25일에는 디즈니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어 잠깐 동안 세계 최대의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되었던 적이 있기도 합니다.


물론, 여전히 디즈니는 건재하고, 디즈니가 21세기 폭스사를 인수하면서 시가총액의 차이는 넥플릭스보다는 디즈니가 더욱더 높아지게 되겠지만요.




“정액으로 결제하면, 넷플릭스에 있는 자료를 모두 볼 수 있는 시스템”


넷플릭스에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저장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그만큼 다양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같이 일반인들이 올려놓은 영상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방송사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인 것이지요.


아무래도 미국에서 시작된 서비스이기에 미국에서는 더욱더 많은 자료를 볼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많은 자료를 볼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같은 영어권 국가인 영국 엮시도 겪고 있는 문제라고 하는데요.


아마도 국가별로 저작권과 같은 라이선스 관련 문제가 있어서 국가별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이 아닐까 하지요.




“우리나라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한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우리나라에서도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2016년 1월 7일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볼만한 콘텐츠가 별로 없을 것이다는 우려를 안고 시작한 한국판 넷플릭스는 예상대로 미국의 넷플릭스에 비해서 볼만한 것이 별로 없는 상태로 시작했습니다.


한동안은 실망스러운 콘텐츠를 주로 보유하고 있어서 아쉬움을 많이 남겼는데요. 이제는 그래도 과거에 비해서는 보다 제법 괜찮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JTBC와 CJ E&M 계열의 채널인 “TVN, OCN” 등의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주로 찾을 수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KBS, MBC, SBS 등의 프로그램은 찾을 수 없답니다.


KBS, MBC, SB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POOQ”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낫지요.




“프록시를 통한 IP 우회도 더 이상 통하지 않는 넷플릭스”


넷플릭스 초창기에는 다른 나라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 “IP 우회 접속 서비스”인 프록시를 이용하면 해외 국가로 접속해서 해외의 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더 이상 그것도 가능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측에서 아이피 우회를 통해서 콘텐츠를 시청하지 못하도록 막아버렸거든요.


이렇게 아직은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제한적이라는 아쉬움이 남기도 한 서비스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영상”을 좋아하는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한 달 결제 금액은 멤버십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데요. 가장 저렴한 베이식 요금의 경우에는 한 달에 7.99달러만 지불하면 넷플릭스에 있는 모든 자료를 볼 수 있답니다. 가장 비싼 요금인 프리미엄은 한 달에 11.99달러지요.




“NETFLIX AND CHILL이라는 말을 만들어 내기도 한 넷플릭스”


미국 등의 해외에서는 특히 넷플릭스의 인기가 높아서 “넷플릭스 앤 칠(NETFLIX AND CHILL)”이라는 말을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는 “넷플릭스를 보면서 쉰다.”는 의미인데 여기에는 다소 의미심장한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마치, 우리말의 “라면 먹고 갈래?”와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말이지요. 여기까지, 세계 최대의 동영상 제공 서비스인 넷플릭스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넷플릭스(NETFLIX)”


주소 : https://www.netflix.com/kr/

분류 :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해외 사이트

특징 : 세계 최대의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인터넷 & 컴퓨터 활용팁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