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파일 이름 한꺼번에 변경하기 “NAME CHANGER”

맥에서 파일 이름 한꺼번에 변경하기 “NAME CHANGER”


맥에서 파일 이름 한꺼번에 변경하기 “NAME CHANGER”


최근에는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기능이 기본 OS에 내장이 되었습니다. 이는 “요세미티” 이후부터 적용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요세미티 이후 버전의 맥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프로그램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맥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 http://theuranus.tistory.com/5670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과거의 기술이면서 과거의 프로그램에 대해서 한 번 소개를 해보려고 하지요.




“맥에서 파일명을 일괄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 NAME CHANGER”


맥에서 파일명을 일괄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이름은 바로 “NAME CHAGNER”라는 단순한 이름을 가진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과거에 이 프로그램을 나름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특히 다량의 사진을 편집할 때 잘 활용했던 기억이 나지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중복되는 부분의 파일명을 지우고, 새로운 이름을 일괄적으로 적용한 뒤, 각각의 고유 숫자를 부여해서, 파일을 정리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번에는 그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소개를 해보도록 하지요.




“NAME CHANGER를 활용해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NAME CHANGER라는 프로그램에는 여러 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제가 주로 사용한 옵션은 “SEQUENCE, REMOVE CHARACTERS, PREPEND” 기능이었습니다. 이 세 가지 기능으로 이름을 깔끔하게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1. 프로그램 실행 후, OPTION 창을 열어서, HIDE EXTENSION에 체크한다.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면 골치 아파지기떄문)

2. 파일 이름을 변경할 파일을 프로그램에 드래그 & 드롭한다.

3. SEQUENCE 기능을 이용해서 파일에 번호를 일괄적으로 적용한다. (SEQUENCE 기능을 이용하면, 숫자가 순서대로 매겨지게 된다.)

4. REMOVE CHARACTERS 기능으로 기존의 글자를 삭제한다.

5. PREPEND 기능을 이용해서 공통적으로 적용할 “이름”을 넣는다.


이렇게 순서대로 적용하면, 파일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요세미티 이전 버전의 맥 OS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할 만한 팁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여기까지, “NAME CHANG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맥 파일 이름 일괄 변경 프로그램, NAME CHANGER”


분류: 파일 이름 일괄 변경 프로그램, 무료 프로그램

특징 :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홈페이지 : https://mrrsoftware.com/namechanger/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매킨토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