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 맛집/혜화동 맛집] 대학로 '골동면' "한 때는 임금님이 먹던 궁중음식, 대학로를 방문한다면 한번은 꼭 먹어보아야 하는 음식?"

[대학로 맛집/혜화동 맛집] 대학로 '골동면' "한 때는 임금님이 먹던 궁중음식, 대학로를 방문한다면 한번은 꼭 먹어보아야 하는 음식?"


[대학로 맛집/혜화동 맛집] 대학로 '골동면' "한 때는 임금님이 먹던 궁중음식, 대학로를 방문한다면 한번은 꼭 먹어보아야 하는 음식?"

오랜만에 다시 한번 골동면을 찾아보게 되었다. 예전에 숙명여대에 다니는 지인을 통해서 알게 된 대학로의 독특한 맛집이었는데, 이름부터 "골동면"이라고 하니, 뭔가 특이하다. "골동품"과 유사한 이름을 가지고 있어서 왠지 오래된 음식인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드는 곳, 그래서 그런 것인지 대학로에 있는 골동면 1호점의 건물 디자인은 뭔가 독특하다. 밖에서 보면 뭔가 정말 오래된 물건을 팔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드는 디자인...




"대학로의 골동면 1호점"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골동면 1호점이라는 말을 붙일 필요가 없었다. 애초에 이 집 하나 밖에 없었기 때문인데, 최근들어서 대학로 소나무길 쪽에 2호점을 오픈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이 곳이 이제는 1호점이 된 그런 상황이다. 같은 대학로 안에 있지만, 1호점과 2호점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2호점이 약간은 세련된되고 가벼운 느낌이 드는 분식점 분위기가 느껴진다고 한다면, 1호점은 그와는 정 반대다. 중후하고, 오래된 느낌이 드는 그런 곳, 그래서 왠지 이 곳에서 음식을 먹으면 더 맛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묘한 공간이다.


"골동면, 한 때는 임금님만 먹던 궁중음식"


지금은 우리가 이렇게 돈을 지불하면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중의 하나가 되었지만, 한 때는 이 음식도 임금님만 먹을 수 있던 궁중 음식 중의 하나였다고 한다. 왕만 먹을 수 있던 음식었는데, 이제는 세상이 좋아져서, 모두가 함께 음식을 나눌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니... 흐르는 세월이 무상하지 않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골동면은 쉽게 말하면 비빔면과 같은 음식 중의 하나다. 일반적으로 비빔면을 생각하면 빨간 양념의 매운 고추장 양념이 가득 든 비빔면을 생각하기 쉬운데, 이 골동면은 그렇지가 않다. 참기름이 듬뿍 들어간 것과 같은 고소한 양념과 잘 아우러지는 비빔면이다. 매운 자극적인 양념을 쓰지 않아서 겉보기에는 약간 밋밋하다고 할 수 있는 모양새지만 한 입 먹어보면, 그렇지도 않다. 소소한 양념을 쓰는 것 같은데도 잘 어우러지는 맛이라고 할까?





"납짝만두..."

골동면에서 먹을 수 있는 독특한 음식은 골동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납짝 만두 역시도 이 곳에서 맛을 볼 수 있다. 내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대구에서만 먹을 수 있는 음식 중의 하나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대구에서 먼 곳에서 이렇게 접해볼 수 있다니 뭔가 새롭기도 하다. 가격이 그리 비싸지도 않고, 양도 적당하다. 5개, 10개 단위로 주문을 할 수 있는데, 필요한 만큼만 주문해서 메인 요리에 곁들여서 먹으면 딱이다.


언제부터 대학로에 자리를 잡고, 대학로의 명물로 자리 잡고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간혹 대학로를 들르는 사람들은 한번쯤 먹어보아야 할 메뉴가 아닐까 싶다. 아무래도 다른 메뉴와는 달리, 이 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메뉴이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대학로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한번씩 꼭 방문해보아야 하는 맛집이 아닐까 싶다.

"골동면 1호점"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오래된 식탐투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