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돼지고기 김치찌개 레시피"

백종원 "돼지고기 김치찌개 레시피"


백종원 "돼지고기 김치찌개 레시피"


집밥 백선생 2회에서 공개되었던 백종원 선생님의 레시피를 한번 따라 해 봤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제자들 교육을 위해서 보여주는 모습이었는데요. 여기에 매장의 비법이 담겨있다는 그런 충격적인 진실이 담기기도 했습니다. 그럼 백종원 선생님의 레시피를 따라서 한번 김치찌개를 만들어 보도록 할까요?



"재료들을 먼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우선 이번에 사용되는 재료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송에서는 돼지고기 목살을 사용하는 모습이었는데, 저는 보다 조금 더 구하기 쉬운 삼겹살로 구했습니다. 그것도 냉장도 아닌 냉동으로 말이죠. 저렴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답니다.


"재료들"


주재료 : 돼지고기 / 김치 (김치는 돼지고기의 3배)

부재료 : 마늘 / 파 / 양파 (있으면 좋음)




"돼지고기를 먼저 넣고 끓인다."


우선 돼지고기를 먼저 물을 넣고 끓이도록 합니다. 방송에서 공개된 내용으로는 "돼지기름"이 배어 나오는 김치찌개가 가장 맛있는 것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 기름을 위해서 이렇게 먼저 고기를 넣고 끓인다고 합니다. 


고기를 먼저 넣고 끓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편법으로 "볶은 김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고기를 먼저 넣고 끓이는 게 가장 좋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여기에 백종원 선생님의 비장의 카드가 있습니다.


바로 "된장"을 조금 넣어주면 더욱더 무거운 맛을 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물보다는 "쌀뜨물"이 좋고, 쌀뜨물보다는 "육수"가 좋다는 것. 있으면 있는 대로 순서대로 사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육수가 좔좔좔 흘러나오면, 이제 김치를 넣고 같이 끓여줍니다."


돼지고기를 오래 끓이면 끓일수록 더 맛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도 우선 일단 요리를 끝내야 하기 때문에 적당히 돼지고기가 익으면, 김치를 넣고 같이 끓여줍니다. 김치의 양은 돼지고기의 약 3배 정도를 넣어주면 적당하다고 합니다만, 이 부분은 어차피 식성과 입맛에 따라서 약간씩 변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 오래 끓여줍니다. 그리고 이제는 더 이상 못 기다리겠다 싶으면, 마늘을 넣고, 파도 넣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춧가루도 풀어주고, 국간장과 새우젓으로 간을 합니다."


계속해서 끓여주다가 이제는 더 이상 못 기다리겠다 싶으면, 마늘을 넣고, 파도 넣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춧가루도 보기 좋게 풀어주고, 마무리는 국간장과 새우젓으로 해줍니다. 고춧가루의 경우에는 고운 것과 굻은 것이 있으면, 섞어서 넣어줍니다.


고운 것은 맛을 위해서 굵은 것은 "비주얼"을 위해서라고 하지요. 그리고 독특하게도 백종원식의 김치찌개는 간을 국간장과 새우젓으로 한다는 사실! 저도 새우젓을 넣고 간을 해보고 싶었습니다만, 집에 새우젓이 없는 관계로 일단 간장만으로 간을 해주었습니다.




"완성! 맛있게 먹도록 합시다."


뚝배기에 김치를 너무 많이 넣어서 그런 것인지, 욕심이 과했던 것인지 국이 넘쳐흘렀습니다. 그래서 약간 모양새가 보기는 좋지 않지만, 그래도 맛은 있으니 이것으로 다행이라고 할 수 있을 듯하네요. 아무튼 이제 완성이 되었으면 밥과 함께 맛있게 먹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독특한 백종원 선생님의 김치찌개 레시피였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요리 & 음식/직접 만든 요리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