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보드게임 '잉카의 황금(INCAN GOLD)'

[Game] 보드게임 '잉카의 황금(INCAN GOLD)'


[Game] 보드게임 '잉카의 황금(INCAN GOLD)'


오랜만에 보드게임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게 되는 듯 하다. 소인배닷컴도 워낙에 예전에 게임을 좋아했던지라, 자연스럽게 이런저런 게임들을 접하게 되었던 그러한 기억이 있는데, 한동안은 게임에 흥미를 잃었던 적이 있다. 특별히 컴퓨터로 하는 게임에 흥미를 잃었던 것인데, 그러면서 사람들과 만나서 소통하면서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에는 그 때부터 살짜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 아닐까 싶다. 아무튼 이번에는 "보드게임"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잉카의 황금이라는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 총 5라운드로 이루어진 INCAN GOLD




"일종의 눈치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잉카의 황금"


잉카의 황금이라는 게임 자체는 그다지 심오한 게임이 아니다. 정말 가벼운 보드게임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게임"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특별히 전략적인 요소도 크게 작용하지 않고, 거의 대부분을 "운"적인 요소에 맡겨야 하는 게임인지라,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을 쉽게 표현해보자면, 일종의 "눈치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전진" 혹은 "후퇴"라는 두가지의 커맨드밖에 존재하지 않는 모습이니 말이다. 전진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위험하지만, 보물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을 얻게 되는 것이고, 후퇴를 선택하게 되면, 더 이상의 탐험을 하지 않고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 게이머가 선택할 수 있는 두 장의 카드, 전진 혹은 후퇴


"게임의 목적은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많은 보석 혹은 보물을 발견하는 것"


게임의 규칙만큼이나 게임의 목적도 단순하다. 게임은 총 5라운드로 진행이 되는데,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 방식은, "획득한 보물 혹은 보석"의 양에 따라서다. 쉽게 말해서 5라운드로 펼쳐지는 게임 속에서 가장 많은 보물을 획득한 사람이 게임의 승자가 되는 것이다.


게임 속에서 보물을 획득하는 방법은 "전진"을 선택하는 것이다. 각 턴별로 게이머들이 "전진" 혹은 "후퇴"를 선택하게 되는데, 전진 혹은 후퇴의 결정이 내려지고 난 후, "덱"에 있는 카드를 펼쳐서, 무엇이 나오는지 확인하고 물품을 획득하는 방식이다. 보석이 나온다면, 전진을 선택한 사람들이 보석을 나누어 갖고, "장애물"이 등장한다면, 게임 속에서 위험요소는 점점 더 커지게 되는 것이다.


▲ 위험을 무릅쓰고 탐험을 하는 모습


▲ 탐험 도중 보물이 등장했다. 보물은 가장 오른쪽에 있는 카드


▲ 보물을 맞이했지만, 적절한 타미밍에 후퇴하지 못해 결국 모험 실패... 획득한 보석은 0개...


"보석은 안전하게 후퇴를 해야만이 완전하게 소유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장애물이 2개가 나오면 탐험은 실패하게 된다."


게임은 정말 "운"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적당히 보석을 획득하게 되고, 위험 요소가 하나씩 등장하게 되면 적절한 선에서 후퇴를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여지껏 획득한 보석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보석을 획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지라도 같은 장애물이 2개가 등장해서 탐험에 실패하게 되면, 그 라운드에서 획득한 보물을 모두 포기해야 하니... 적절한 타이밍에 후퇴를 하는 결정을 잘하는 자가 게임에서 승리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게임에서 사용하는 보석


▲ 각 라운드당 1개, 그래서 총 5개인 보물들


"각 라운드당 단 1개만 등장하는 보석 10개의 가치를 가지는 보물"


게임 속에는 각 라운드에 단 하나만 등장하는 보물이 있기도 하다. 이 보물은 보석 10개의 가치를 가지는 물건인지라, 획득을 하는 것이 무조건 게임을 유리하게 만든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보물을 획득하기 위한 하나의 룰이 있다. 그것은 바로 단 "한명만" 후퇴 결정을 내려야, 이 보물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 한턴에 2명이 동시에 후퇴결정을 내린다고 한다면, 두 사람 모두 이 보물을 획득할 수 없다. 한턴에 단 한명만이 "후퇴"했을 때, 이 보물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아무튼, 게임 규칙은 단순하지만, 나름의 "타이밍"을 잘 계산해야하는 그러한 보드게임, "잉카의 황금", 간단해 보이는 게임이지만, 일단 한번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은근히 승부욕을 자극받을지도 모른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게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