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과거완료진행 "HAD BEEN -ING"

[영문법] 과거완료진행 "HAD BEEN -ING"


[영문법] 과거완료진행 "HAD BEEN -ING"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과거완료"에 관해서도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이미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의 차이에서 볼 수 있었듯이, 두 표현 사이에는 그다지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ING"의 진행시제가 가지는 특성에 따라서 "지금 막 진행이 되고 있다"라는 의미를 포함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는 모습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쉽게 생각하면 "완료시제"의 경우에는 "완성"의 의미를 완료진행의 경우에는 "진행"을 의미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완료진행 역시도 과거완료와 유사합니다. 다만, 과거에 시작된 행동이 지금까지 살짝 영향을 미치는 정도일 뿐이죠."


과거완료진행시제 역시도 과거완료와 상당히 유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 시제에서 볼 수 있었던 정도의 차이를 볼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상황을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아침에 어제 아침의 일을 한번 설명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해볼까요? 어제 아침에 일어나서 창문을 열어봤더니, 길에 눈이 소복히 쌓여있는 모습을 본 상황을 이야기한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경우에 "내가 창문을 열어서 눈이 내린 것을 확인하기 직전까지는 눈이 내리고 있었다."의 의미 정도를 전달하기에 적당한 시제가 바로 "HAD BEEN -ING"의 형태를 취하는 과거완료진행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Yesterday morning I got up and looked outside through window. It was not snowing, but I was able to see snow on the road. It had been snowing." (어제 아침에 일어나서 창문을 통해서 밖을 봤는데, 그 때는 눈이 오지 않고 있었지만, 길 위에 눈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눈이 계속 내렸습니다.)


위의 문장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과거에 시작된 것이 과거의 한 시점까지 막 영향을 주는 장면이 떠오르면 과거완료진행과 잘 맞는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문장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en I entered the room. I saw they were playing game and the room was so dirty. They had been playing game." (방에 들어갔을 때, 그들이 게임을 하고 있었고, 방은 무지 지저분한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들이 게임을 계속해서 하고 있었던 것이 분명할거야.)

"Erik stopped studying Korean three years ago. He had been studying Korean for 20 years." (에릭은 3년 전에 한국어 공부를 그만뒀는데, 그는 20년동안 한국어 공부를 해왔었어.)

"At last train came. I had been waiting for 30 minutes." (마지막 열차가 들어왔을 때, 나는 30분 동안 기다리고 있었다.)




▲ 과거완료 시제와 비교해서 과거완료진행 시제는 이 정도 차이라고 할 수 있으려나?


이렇게 과거완료진행 시제의 쓰임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 특별히 무언가 "그림"이 그려지는 상황에 잘 어울리는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완료시제는 "FOR, SINCE"등의 기간을 의미하는 전치사와 잘 맞는 모습이기에, 그러한 표현들과도 잘 어울리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과거완료진행 시제가 가지는 핵심은 "과거시제와 쓰일 경우, 그 과거 이전에 일어난 일이 과거의 한 시점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그 직전까지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가지고 있는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시제들은 자주 보지 않으면 특별히 익숙해지기 어려운 것인지라, 자주 접해보고, 생각을 해보는 것이 이러한 시제들을 이해함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