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여행] 파주 가볼만한 곳 & 파주여행지도

[파주 여행] 파주 가볼만한 곳 & 파주여행지도


[파주 여행] 파주 가볼만한 곳 & 파주여행지도


이번에는 조금 독특한 여행관련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여태까지는 다녀온 여행지를 한곳한곳 따로따로 소개를 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이번에는 오랜만에 여행지를 한곳에 모아서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 장소는 파주로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이제 파주에서 2년정도 살고 있는 일종의 현지인이기에, 그래도 다른 사람들보다는 파주를 조금은 더 잘 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파주, 서울에서 약 1시간정도면 올 수 있는 서울 근교"


파주는 서울에서 제법 먼 것 같지만, 생각보다는 그다지 멀지 않은 곳입니다. 물론 거리상으로 따져본다면 제법 먼 곳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다행히 "자유로"라는 시원시원하게 뚫린 도로가 있기에 생각보다는 차로 혹은 대중교통으로 오는데 그다지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 곳입니다. 물론, 지하철로 오고 싶으시다면 지하철로도 올 수 있긴한데... 파주에서 주로 유명한 곳들은 자유로를 끼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그다지 추천을 드리고 싶지는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파주 신세계 아울렛


"파주를 주로 여행하는 이유, 첫번째 쇼핑, 두번째, 그냥 나들이, 세번째, 안보관광, 네번째 교육"


최근들어서 북한과의 관계가 그다지 좋아지지 않아지면서 당분간은 안보관광이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파주를 여행하는 목적을 한번 네가지로 나누어보면 주로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쇼핑 목적이 아닐까 싶네요. 파주에는 무려 커다란 프리미엄 아울렛이 두 곳이나 있습니다. 신세계 아울렛이 하나가 있고요. 롯데 아울렛도 있습니다. 두 곳의 위치는 파주 안이라고 해도, 제법 떨어져있는 모습인데요. 신세게 아울렛은 파주 여행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을 수도 있는 "헤이리"에서 가까운 모습이고, 롯데 아울렛은 파주 출판단지, "북시티"에 있습니다. 이렇게 괜찮은 물건들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아울렛이 있는 덕분에 파주는 주말만 되면 사람들로 붐비는 모습입니다.


두 번째는 아마도, 그냥 자동차로 바람쐬러 가는 나들이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런 분들은 아마도 주로 멋진 건축물들이 많이 있는 헤이리나 프로방스 마을을 방문하는 분들이 아닐까 합니다. 파주는 서울에서 차로 오면 1시간 이내에 올 수 있는 거리에 있기때문에 주말만 되면 헤이리와 프로방스마을은 사람들로 붐비는 모습입니다.


세번째, 안보관광을 한번 꼽아볼 수 있을 것인데요.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일종의 최전방 중의 하나가 바로 파주이기때문에, 안보와 관련된 관광도 제법 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안보와 관련된 내용은 임진각에서 할 수 있는 모습이고, 임진강역에서는 "DMZ 안보관광 열차"를 타면 도라산역으로 갈 수도 있는 모습이니 참고해두면 좋을 것 입니다.


네번째는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가족끼리 찾을 수 있는 모습인데요. 파주에는 국내 최대규모의 영어마을인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가 있기도 하고, 그 맞은편에는 헤이리가 있습니다. 헤이리는 카페와 음식점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박물관과 같은 것들도 찾아볼 수 있기에 교육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조금 남쪽으로 내려가서 파주 북시티에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는 "지혜의 숲"도 24시간 개방하는 도서관이니, 교육목적으로 방문해도 괜찮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 파주 북시티, 지혜의 숲




"파주에서 가볼 만한 곳, 첫번째 파주 북시티 &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 심학산 뒤쪽의 먹거리"


파주에서 가볼만한 곳들을 크게 꼽아본다면, 서울에서 가까운 순으로 "파주 출판단지"의 북시티를 먼저 꼽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파주 북시티에도 헤이리와 유사하게 멋지고 독특한 건물들이 많이 있는 모습인지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국내 최대규모의 도서관 "지혜의 숲"도 있기에 한번쯤 방문하기에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주로 쇼핑 목적으로 찾는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이 있는데요. 파주 롯데 아울렛은 신세계 아울렛과는 달리 롯데시네마 등의 쇼핑 이외의 문화 공간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파주 북시티 동쪽으로 있는 심학산으로 들어가는 길에는 제법 괜찮은 식당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식당 뿐만 아니라 괜찮은 카페도 있기에 여유있는 시간을 보내기에 괜찮은 모습입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여기에서 방문한 아이노스라는 카페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파주 북시티 근처에서도 숙박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이 있을 것이지만,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곳은 "지혜의 숲" 도서관 2층부터는 지지향이라는 이름의 게스트하우스가 있는 모습입니다.


▲ 헤이리의 여름 풍경


▲ 파주 영어마을의 겨울


"파주에서 가볼 만한 곳, 두번째 헤이리 & 프로방스마을 & 파주영어마을 &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자유로를 타고 올라오면서, 북시티를 지나치고 8KM정도 더 올라오면 이제는 파주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헤이리가 등장하는 모습입니다. 헤이리에서 길을 하나 끼고, 프로방스 마을이 있는 모습이지만, 파주의 덩치가 워낙 큰 탓에 걸어서 가기에는 부담스러운 거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헤이리 역시도 규모가 상당하기에 그 안에서 많은 것들을 구경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헤이리에서 동쪽으로 가보면, 파주 영어마을이 있는데요. 1일 방문체험 교육도 있으니, 어린이들이 있는 가족단위의 여행이라면 한번쯤 같이 들러도 괜찮을 것입니다. 헤이리 남쪽으로는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이 위치를 잡고 있습니다. 이 곳 역시도 일종의 쇼핑의 메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주말만 되면 엄청난 인파를 구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아무래도 파주에서는 헤이리가 중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요. 헤이리 안에서는 많은 먹거리를 찾아볼 수도 있고, 멋진 건물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카페도 구경을 할 수 있는 모습이기도 하지요. 헤이리는 복합 문화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이색적인 박물관"을 찾아볼 수도 있으니, 헤이리 지도를 보고 이것저것 방문해보면서 재미를 찾기에 좋은 곳입니다. 한편 프로방스 마을은 "빛의 마을"이라는 이름답게, 낮보다는 밤에 방문하면 더욱 더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의 향연을 볼 수 있는 곳이라고 할까요?


헤이리 주변에서는 숙박지를 찾기가 쉽습니다. 헤이리 남쪽으로 내려와서 성동사거리쪽으로 가보면 수많은 모텔들을 찾아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아래쪽 지도에서는 통일동산 근린공원 근처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이 모텔촌에는 자동차 극장도 숨어있다는 사실! 그리고, 여기에서 조금 더 내려가면 "축구국가대표팀 트레이닝 센터"도 있답니다.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여기에서 우리가 흔히 들어왔던 "통일전망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파주에서 가볼 만한 곳 세번째, 임진각"


파주에서 유명한 곳 중 하나인 임진각은 자유로를 타고 계속해서 올라가면, 끝자락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헤이리에서 약 차로 30분정도 더 몰고가면 찾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주차료는 몇시간을 주차해도 2,000원으로 고정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임진각에서는 매년 가을이 되면 장단콩 축제를 하기도 하고, 매년 연말에는 "새해"를 맞이하는 축제를 하기도 하는 모습이니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이 곳에서 볼 수 있는 "평화누리공원" 역시도 한번 방문해볼만한 곳입니다.


여기까지 파주 여행지를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여행지를 이렇게 글로만 접해본다면, 그다지 잘와닿지 않겠죠? 그래서 구글지도에서 제가 여태껏 방문한 곳을 지도위에 표시해두었습니다. 여행지, 먹거리, 숙박지 등을 표시해두었는데요. 파주지역이 궁금하신 분들은 "파주" 지역만 집중적으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파주 지역만 확대한 상태에서 지도를 공유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를 모르겠네요. 이렇게 위에서 글로 언급한 내용들을 지도 위에서 살펴본다면 더욱 더 여행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혹시나 파주로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