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BLOG)" 이름의 유래

"블로그(BLOG)" 이름의 유래


"블로그(BLOG)" 이름의 유래


2000대 즈음에 들어서 급속도로 성장한 것이 있습니다. 지금은 우리나라 인터넷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바로 그것이지요. 바로 "블로그(BLOG)"가 신드롬을 일으키듯이 퍼져나간 것이지요. 블로그가 있기 이전에는 홈페이지 혹은 미니홈피 등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12월에 최초의 블로그 사용자 모임인 "웹 로그인 코리아"가 결성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블로그의 이름은 어디에서 왔을까?"


지금은 이렇게 흔히 사용하는 용어가 되어버린 "블로그"의 용어는 어디에서 왔을까요? 그것은 바로 아래의 두 단어가 합쳐지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BLOG = WEB + LOG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이라는 단어와 일지를 의미하는 단어인 "로그(LOG)"가 결합하면서 만들어졌다고 하지요. "웹로그"라는 두 단어를 붙여서 사용하면, "WEBLOG"가 되는데요. 여기에서 "WE"를 제외하면, "BLOG"가 남게 되는 것이랍니다.


여기에서 블로그의 이름이 탄생하게 된 것이지요.



"이라크 전쟁과 블로그"


이러한 블로그가 급속도로 대중들에게 알려진 것에는 이라크 전쟁이 배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라크 전쟁은 "2003년 3월 20일부터 4월 14일까지" 미국과 영국 등 연합군이 이라크를 상대로 벌인 전쟁인데요. 이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이라크 전쟁에 대한 글을 인터넷에 올렸다고 하지요.


특별히 그중에서도 "블로그"에 올라온 글들이 사회적인 반향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처절하고, 참혹하고, 치열한 전쟁의 모습을 여과 없이 그대로 드러냈던 것이지요. 이후, 세계적으로 블로그에 대해서 주목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도 "네이버"를 비롯한 대형 포털사이트들이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국내에도 블로그가 들어오게 되었답니다.


지금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곳도 "블로그"이니, 블로그의 역할과 위상이 상당히 커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여기까지, "블로그"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자연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