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의 유래

"만우절"의 유래


"만우절"의 유래


1년에 딱 한번 신나게 거짓말을 할 수 있는 날이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이 날 간혹 단체로 장난을 치기도 하지요. 반을 바꾼다거나 하는 등의 스케일이 큰 장난을 볼 수 있는 날이 이 날이기도 합니다. 이 날은 바로 4월 1일인데요. 우리가 "만우절"이라고 부르는 날이랍니다.



"만우절의 영어 이름은 APRIL FOOL'S DAY"


이렇게 우리가 만우절이라고 부르는 날의 영어 이름은 "APRIL FOOL'S DAY"인데요. 이것을 직역해보면, "4월 바보의 날"이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답니다. 만우절이 4월 1일이니, 그럴듯한 이름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데, 이러한 만우절의 유래는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만우절은 다양한 유래를 가지고 있는 날이랍니다. 그중에서 가장 그럴듯한 내용은 바로 "16세기" 프랑스에서 나온 이야기이지요.


"16세기 프랑스, 만우절의 유래"


프랑스는 16세기 말에 그레고리력을 받아들였고, 그들은 새롭게 개정된 달력에 따라서 이전의 3월 25일을 새해 첫날인 1월 1일로 맞추어야 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이 날부터 1주일 동안의 축제가 벌어졌고, 특히 마지막 날인 4월 1일에는 모두가 모여서 흥겹게 노는 것으로 축제를 마쳤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날짜가 이렇게 개정된 이후부터는 이 축제가 사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역법"이 변한 줄 모르고, 여전히 이 날이 새해의 첫 날로 바뀌었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렇게 축제와 같이 놀면서 즐기려고 한 그들은 놀림감이 되었다고 하지요. 그래서, 그런 사람들은 열리지도 않는 파티에 초대되는 등의 헛수고를 했으며, 심지어 사람들의 조롱이 섞인 선물을 받았다고도 합니다.


이렇게 놀림감이 된 사람들을 프랑스에서는 4월의 물고기라는 의미의 "쁘와송 다브릴"이라고 불렀다고 하지요. 갓 부화한 물고기처럼 아무것도 모른 채, 쉽게 낚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8세기에 이르러 프랑스의 이 관습은 영국에도 전해지게 되었고, 영국에서는 이 날을 "오래된 바보의 날"이라는 의미로 "ALL FOOL'S DAY"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때의 "ALL"은 "OLD"를 의미하는 것으로, 오래된 영어의 "AULD"가 변형된 것으로 추측된답니다.



"성경의 노아의 방주와 관련된 설"


또한, 만우절은 "성경"의 노아의 방주 이야기에서도 유래가 되었다고도 하지요. 대홍수 이후오 노아가 비둘기를 날려 보냈는데, 비둘기는 땅을 찾을 수 없었고, 결국 헛수고를 하게 되었는데요. 이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 바로 만우절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로마의 봄 축제와 관련이 있다는 설"


또 다른 설로는 로마의 봄 축제와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로마의 봄 축제는 농업의 여신 케레스(CERES)를 기리는 축제인데요. 케레스의 딸이 지하세계의 신인 "플루토(PLUTO)"에게 유괴되자 케리스는 딸을 구하기 위해서 이곳저곳을 뒤졌지만, 자신의 뜻을 이루지 못했고, 그 결과로 인해서 만우절이 생겼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기독교적 전통과 관련된 시각으로 해석하는 설"


여기에 기독교적인 전통과 관련된 시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스도를 조롱한 재판을 이용한 것으로 만우절에 하는 동남이나 조롱은 같은 시기에 그리스도가 겪어야 했던 조롱을 다시 돌아보기 위한 장치로 해석하는 내용이지요.


"중세 영문학의 아버지, 제프리 초서의 수녀원 신부의 이야기에서도 만우절과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중세 영문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의 캔터베리 이야기(THE CANTERBURY TALES)"의 단편 이야기 중에서 "수녀원 신부의 이야기(NUN'S PRIEST TALE)"에서도 만우절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하지요.


여기까지, 만우절의 유래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1년에 단 하루, 신나게 거짓말을 해도 괜찮은 날인 만우절의 유래에 관한 설이 굉장히 많네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역사 & 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