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MICE) 산업이란?

마이스(MICE) 산업이란?


마이스(MICE) 산업이란?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산업으로는 "마이스 산업"이라는 것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우리말로는 마이스 산업이라고 하는 이것은 사실 영어의 "MICE"에서 따왔습니다. "MICE"는 여기에서는 "쥐의 복수형"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의 4가지 단어의 머릿글자를 따온 표현입니다.



- 회의(MEETING)

- 포상관광(INCENTIVES)

- 컨벤션(CONVENTION)

- 전시회(EXHIBITION)


이렇게, 위의 4 단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MICE"산업이라고 부르는 것인데요. 결국, 엑스포와 같은 박람회, 혹은 국가 정상회의를 비롯한 각종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것, 여러 가지 산업의 교류 모임, 이벤트, 전시회 등을 개최하는 산업을 가리키는 표현이랍니다.



"MICE산업 = 전시 / 컨벤션 산업"


그래서, 마이스 산업을 간단하게 표현해보면, 전시와 컨벤션 산업이라고도 볼 수 있답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개최되었던 "대전엑스포", "여수엑스포" 등이 이러한 산업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고요. "APEC"과 같은 정상회담 역시도 마이스 산업에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삼성역에 있는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각종 전시회와 박람회 그리고, 일산의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전시회와 박람회들이 이러한 마이스 산업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을 것이지요.


특히, 마이스 산업은 2009년 1월 우리나라 신성장동력 산업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마이스 산업"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사회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