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학습 어플 "듀오링고"

외국어 학습 어플 "듀오링고"


외국어 학습 어플 "듀오링고"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전과 이후의 시대는 확연히 구분이 됩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교육 분야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전에는 "외국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사전" 혹은 그 이후에는 "전자사전"을 들고, 그에 적합한 교재를 가지고 공부를 해야 했는데요. 스마트폰이 등장하고나서부터는 외국어 공부의 양상 역시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물론,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수능시험이나, TOEIC 등의 시험을 준비하는 양상은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실용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한 공부 양상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외국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어플리케이션, 듀오링고(DUOLINGO)"


많은 개발자들이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외국어 학습을 돕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낸 것인데요. 이번에 한 번 소개를 해볼 "듀오링고(DUOLINGO)"라는 어플리케이션 역시도 "외국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듀오링고는 외국어 학습을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인데요. 특히, 회화 위주로 말하기다 듣기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어플리케이션이랍니다.




"퀴즈를 바탕으로 한 반복학습을 통해서, 외국어 공부를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


듀오링고에서 활용하고 있는 학습법은 간단합니다. 필요한 "TARGET LANGUAGE"를 정해놓고, 그에 맞는 문장이나 단어를 반복해서 보여주는데요.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이런 문장을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퀴즈를 반복하는 구조로 진행이 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학습자는 "외국어"와 "다른 언어"를 매치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외국어를 습득하게 되는 것이지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기때문에, 당연히 듣기도 해결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는 깊이 있는 수준 높은 학습은 되지 않지만,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는 데는 이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가 힘들기도 하답니다.


△ 듀오링고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외국어


"영어뿐만 아니라,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의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도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영어를 배울 수도 있고,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의 다양한 유럽 언어를 배울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런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모국어를 "영어"로 설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스페인어를 배우는 데는 우리말로 매칭 해서 배우기보다는 영어로 매칭 해서 배우는 게 더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영어를 어느 정도 할 줄 아는 상태라면 말이죠. 아무래도 영어에서 사용하는 문법 체계를 그대로 가져갈 수 있으니까요.


△ 듀오링고의 주된 학습방법


"중국어, 일본어처럼 알파벳 이외의 다양한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를 배우기는 취약하다."


하지만, 이 어플리케이션의 단점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는 이런 류의 어플리케이션이 가지는 기본적인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중국어나 일본어처럼 독자적이고 독특한 문자 체계를 가진 언어를 공부하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이지요.


이는 이와 비슷한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인 "로제타스톤"에서도 그대로 드러나는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학습법이 중국어, 일본어와 같이 독특한 자신들만의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를 배우기 쉽지 않은 방식이기도 한데요. 사실, 특별히 다른 방법이 없기도 합니다. 그들 언어 자체가 배우기 어려운 구조이니까요.


아무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어플은 무료로 외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제법 탄탄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니까요. 외국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해볼 만한 어플리케이션이랍니다.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 듀오링고(DUOLINGO)"


Language : Various

Price : Free

Website : https://www.duolingo.com

Google Play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uolingo

Applestore : https://itunes.apple.com/kr/app/dyuoling-go-duolingo-mulyo/id570060128?mt=8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인터넷 & 컴퓨터 활용팁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