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경기 체인지업 캠퍼스"

파주 "경기 체인지업 캠퍼스"


파주 "경기 체인지업 캠퍼스"


2017년 경기도 파주에 "체인지업 캠퍼스"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면, 파주 헤이리 근처에 사는 사람들은 고개를 갸우뚱하게 될지도 모를 것입니다. 파주 헤이리 근처에 건물이 갑자기 새롭게 뚝딱 생긴 것은 아니니 말이죠.


그렇습니다. 파주에 "체인지업 캠퍼스"라는 곳이 생기기는 했지만, 기존에 없던 것이 새롭게 생긴 것은 아닙니다. 기존에 있던 것이 이름을 달리 한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파주 체인지업 캠퍼스는 어디일까?"


파주에 새롭게 들어선 "체인지업 캠퍼스"는 사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곳입니다. 과거에는 "파주 영어마을"이라고 불리던 곳이었는데요. 정식 명칭은 "경기 영어마을 파주캠퍼스"에서 "체인지업 캠퍼스 파주 캠퍼스"인 것이지요.


이렇게 기존에 영어마을이던 곳이 "체인지업 캠퍼스"로 변경된 것이니, 기존에 사용하던 건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에게는 바뀐 것이 크게 의미가 없는 곳이라고 할 수 있지요.






"거버넌스 형태로 운영되는 체인지업 캠퍼스"


이렇게 일반인들에게는 크게 와 닿지 않는 변화이지만, 행정적으로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영어마을" 독립된 재단법인이었다면, 이제는 영어마을이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과 합쳐지면서 하나의 기관이 되어버린 것이지요. 그래서 기존에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던 영어마을이 이제는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의 한 지사 정도가 되어버린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공공기관이 하나로 합쳐진 이후, 캠퍼스의 명칭을 새롭게 "체인지업 캠퍼스"라는 것으로 바꾼 것이지요. 그리고 시스템도 조금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이 넓은 캠퍼스는 영어마을 혼자서 사용하는 것이었다면, 이제는 이 넓은 캠퍼스를 여러 기관이 나누어서 사용하는 "거버넌스 형태"로 운영하게 된 것이지요.





"영어교육에 다른 교육을 함께 운영하는 형태의 캠퍼스"


그래서 이전에는 이 곳에서 영어 교육만 볼 수 있었다면, 이제는 다양한 다른 교육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창의 캠퍼스라고 해서 "코딩 교육, 드론 날리기 교육" 등 평소 학교에서 잘 다루지 않는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고, "한류 트레이닝센터"라는 곳이 들어와서, 여기에서는 "춤, 노래"와 같은 것들을 교육하기도 하지요.


여기에 "경기도 청소년성문화센터"가 들어와 있기도 하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관이 한 캠퍼스를 나누어서 사용하면서 더 다채로운 색깔을 추가하고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체인지업 캠퍼스로 변경된 이후, 탄력을 받는 리모델링 공사"


체인지업 캠퍼스로 바뀐 이후, 큰 변화가 느껴지는 곳은 바로 "시설 리모델링"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기존에는 오래된 낙후된 시설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형태였다고 한다면, 체인지업 캠퍼스로 변경된 이후로는 시설 개선에 예산이 제법 크게 배정되면서 기존의 낙후된 시설을 다시 세련되게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도 건물의 외관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니, 기존의 영어마을이 가지고 있던 독특한 이국적인 분위기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답니다.








"2018년 5월 1일부터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가장 큰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의 영어마을은 입장료가 있었는데요. 이제는 더 이상 입장료를 받지 않는 곳이 되었다는 것이지요. 이는 올해 5월 1일부터 적용되었는데요. 그래서 지금부터 "체인지업 캠퍼스"를 방문하는 분들은 더 이상 돈을 내고 입장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위치도 헤이리와 큰길을 하나 마주 보고 있는 곳이니, 헤이리를 방문하는 김에 "체인지업 캠퍼스"도 함께 방문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요. 나름 사진을 찍을 만한 멋진 건물들이 있으니, 인생 사진을 건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대중교통으로도 올 수 있는 파주 체인지업 캠퍼스"


체인지업 캠퍼스는 서울에서 대중교통으로도 올 수 있답니다. 합정역에서 2200번 버스를 타면, 파주 체인지업 캠퍼스로 바로 올 수 있는데요. 소요시간은 약 1시간 정도 걸린답니다. 코스는 "합정 - 파주 출판단지 - 롯데 아웃렛 - 헤이리 - 체인지업 캠퍼스 - 신세계 아웃렛"이랍니다.


여기까지, 새롭게 단장한, 그리고 새롭게 단장하고 있는 파주 체인지업 캠퍼스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기도 파주 체인지업 캠퍼스"


특징 : 교육기관, (구) 영어마을, 영어, 수업, 무료입장, 촬영, 사진

홈페이지 : https://www.gchangeupcampus.or.kr/bbs/board.php?bo_table=m_gallery01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