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시차와 비행시간은?

싱가포르의 시차와 비행시간은?


싱가포르의 시차와 비행시간은?


아시아의 4대 용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싱가포르는 우리나라에서 제법 먼 곳에 위치하고 있는 나리입니다. 말레이시아 반도의 끝에 위치하고 있는지라, 우리나라와의 거리를 생각해보면, 그리 가깝지 않은 곳에 있는 나라이지요.


그래서 거리만 놓고 보면,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의 시차는 엄청나게 많이 차이 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의 시차는 얼마일까?”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의 시차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바로 “1시간”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데요. 시차를 결정하는 요소인 “경도”를 살펴보면, 우리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어서 이것보다는 더 많이 차이가 나야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답니다.


여기에 우리나라는 과거 “동경 표준시”를 사용하고 있어서 시간을 정하는 경도는 동경에 맞춰서 봐야 하는데요. 이런 점을 감안하면, 시차가 한 시간보다는 더 차이가 나야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 의아하기도 하지요.


게다가 주변 아시아 국가와의 시차를 추가로 비교해보면, 우리나라와 필리핀과의 시차는 1시간, 베트남과의 시차는 2시간입니다. 그런데 베트남보다 거리가 더 먼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의 시차는  1시간이라니, 뭔가 이상하지요?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의 시차가 크지 않은 이유는?”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의 시차가 그리 크지 않은 이유는 싱가포르 역시도 우리나라처럼 국가의 위치에 맞는 경도를 기준으로 시간을 정한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경도를 가지고 시간을 정했기 때문입니다.


싱가포르는 과거 영국의 지배를 받았는데요. 영국에서 식민 통치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 거리를 무시하고 싱가포르를 홍콩의 시간대와 같이 사용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싱가포르의 시간 기준은 홍콩이 되어서 우리와 한 시간밖에 차이가 나지 않게 된 것이지요.


싱가포르가 영국에서 독립한 이후에도 시간을 다시 원래대로 돌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홍콩과 같은 시간대를 사용하면 경제적인 이득을 더 거둘 수 있다고 하여 여전히 같은 시간대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지요.



△ 싱가포르의 국제공항 창이공항 위치


“인천공항에서 싱가포르까지의 비행시간은?”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인천공항에서 싱가포르의 창이공항까지 가는 비행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은 현지 공항에서의 시간을 반영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싱가포르로 가는 경우에는 “5시간 35분 정도가 걸립니다. 반대로 싱가포르에서 우리나라로 오는 경우에는 최소 6시간 15분 정도가 걸린다고 하지요. 이렇게 시간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1시간 차이가 있는 시차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의 시차와 비행시간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여행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싱가포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