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성공회 수동성당"

청주 "성공회 수동성당"


청주 "성공회 수동성당"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동에는 독특한 성당이 있습니다. 청주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성공회 성당인데요. 이 성당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성당 하면 떠올리는 서양식 건축물과는 달리 한옥 건물에 세워진 것이 특징이랍니다.






△ 성공회 성당으로 올라가는길




"한옥 건물에 세워진 성공회 성당, 수동성당"


이 곳은 "청주 성공회 성당"이라고도 불리는데요. 1935년에 청주지역에서 처음으로 건립된 성공회 성당으로,  대한성공회 주교였던 세실 쿠퍼 주교에 의해서 완성되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잘 볼 수 없는 "한옥"으로 만들어진 성당이라 상당히 이국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한옥으로 지은 성당이지만, 유럽의 건축양식이 절충되어 있고, 규모는 32칸입니다.


이렇게 독특한 건축양식으로 인해서 청주 성공회 성당은 1985년 12월 28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49호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 수동성당에서 볼 수 있는 경치









"제법 높은 곳에 있는 성공회 성당"


청주 성공회 성당은 제법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찾아가는 길도 지도에서 잘 알려주지 않는데요. 그래도 다행히 지나기는 길에 "성공회 성당 가는 길"이라고 걸린 플래카드가 있어서 그것을 보고, 길을 찾을 수 있었답니다.


산속에 있는 언덕길을 조금 걸어서 올라가면, 청주시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장소에 숨어있는 교회 건물을 찾을 수 있는데요. 독특한 건물을 감상할 수 있기도 하고, 이 곳에서 청주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한 번에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언덕길이 제법 이어지는 곳에 있으니, 언덕길을 오를 각오를 하고 와야 하는 곳이랍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성공회 성당"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동 200-1

특징 : 한옥 양식 교회 건축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