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공항철도 “AEL”

홍콩 공항철도 “AEL”


우리나라에는 서울 역과 인천공항을 이어주는 공항철도가 있습니다. 홍콩 역시도 이러한 공항철도가 있는데요. 홍콩의 공항철도는 AEL이라고 부른답니다.


홍콩 국제공항에서 홍콩 도심까지 들어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공항철도, 버스, 택시 등이 있을 텐데요.


그중에서 가장 빠른 교통수단이라고 볼 수 있는 “AEL”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EL = AIRPORT EXPRESS LINE”


우선 AEL은 AIRPORT EXPRESS LINE의 약자입니다. 그래서 홍콩 국제공항과 홍콩 도심을 연결하는 철도인 것이지요.


역은 총 4개가 있는데요. 홍콩 국제공항 역, 칭이 역, 카우롱(구룡) 역, 홍콩 센트럴 역이 있습니다. 각각의 역까지의 비용과 걸리는 시간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칭이 역(TSING YI) : 13분, 개인 편도 기준 HKD 70

2. 구룡 역(KOWLOON THIMSHATSIU) : 21분, 개인 편도 기준 HKD 105

3. 홍콩 센트럴(Hong Kong CENTRAL) : 24분, 개인 편도 기준 HKD 115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배차 간격은 10분이며, 홍콩 센트럴 역까지 24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열차이지요.




“여럿이서 탑승하면 저렴하게 탑승할 수 있는 AEL”


AEL의 재미있는 점은 여럿이서 탑승하는 경우, 저렴하게 티켓을 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항에서 홍콩 센트럴 역까지 개인 편도의 경우에는 115 홍콩달러가 드는 반면, 4인 편도로 가는 경우에는 총 280 홍콩 달러로, 1인당 70달러를 내면 된답니다.


“티켓 가격 : 홍콩 역 기준”


1. 개인 TICKET 편도 : HKD 115

2. 개인 TICKET 왕복 : HKD 205

3. 개인 OCTOPUS 편도 : HKD 110

4. 2인 편도 : HKD 170 (1인당 HKD 85)

5. 3인 편도 : HKD 230 (1인당 HKD 76.7)

6. 4인 편도 : HKD 280 (1인당 HKD 70)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함께 탈수록 더욱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것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미리 온라인에서 할인 티켓을 구하고 가는 것입니다.


이는 “홍콩 AEL”이라고 검색하면, 여러 쇼핑몰에서 티켓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편도로 5천 원 대의 티켓도 찾아볼 수 있답니다. 현장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지요.




“AEL의 첫차와 막차 시간표”


AEL의 배차 간격은 10분입니다. 그리고 열차이다 보니 당연히 첫차와 막차 시간이 있는데요. 아래에 첫차와 막차 시간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국제공항에서 홍콩 도심 방향의 경우”


1. 첫차 시간 : 5:54

2. 막차 시간 : 12:48(다음날)


“홍콩 도심에서 홍콩 국제공항 방향의 경우”


1. 첫차 시간 : 5:50

2. 막차 시간 :12:48(다음날, 홍콩역 기준)




“AEL을 이용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셔틀버스”


AEL을 이용하면 장점 중의 하나는 바로 AEL 역인 “홍콩 센트럴 역과 구룡 역에서 주변 지역의 호텔까지 운행하는 셔틀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호텔에서 AEL 역까지 타고 가는 것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요.


그리고, 특정한 호텔에 숙박하지 않더라도 호텔 방향으로 가는 경우 무료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


이용가능 한 노선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항공기 얼리 체크인이 가능한 AEL”


또한 AEL을 이용하면 좋은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항공기 얼리 체크인”이 가능한 것인데요.


여행 마지막 날, 호텔에서 짐을 싼 뒤, 홍콩 도심의 AEL 역에서 얼리 체크인을 하고 짐을 먼저 보내고 난 뒤 홀가분하게 남은 시간을 홍콩에서 보내다가 공항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얼리 체크인이 가능한 역은 “AEL 홍콩 센트럴 역, 구룡 역(카오룽 역)”입니다.


얼리 체크인에 대한 정보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얼리 체크인이 가능한 역 : AEL 홍콩 역, 구룡 역(카오룽 역)

2. 얼리 체크인 가능 시각 : 항공편 출발 24시간 전부터 90분 전까지 (항공사별로 조금씩 상이)

3. 체크인 카운터 운영시간 : 5:30 - 00:30

4. 이용 가능 조건 : AEL 티켓 구매 혹은 옥토퍼스 카드 소지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는데요. 얼리 체크인이 가능한 항공사가 있고, 불가능한 항공사가 있습니다. 자세한 목록은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서 홈페이지의 정보를 살펴보면 되는데요.


AEL 얼리 체크인이 가능한 항공사 리스트 : http://www.mtr.com.hk/en/customer/services/checkin_info.html


우리나라에서 주로 이용하는 항공사의 경우,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에어부산, 에어 서울, 홍콩 익스프레스 등은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항공사로는 “진에어, 티웨이, 이스타 항공” 등이 있으니, 얼리 체크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내가 이용할 항공사가 목록에 있는지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홍콩 국제공항과 홍콩 도심을 잇는 공항철도 AEL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홍콩 공항철도, AEL”


특징 : 홍콩 국제공항에서 도심까지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

홈페이지 : http://www.mtr.com.hk/en/customer/services/airport_express_index_tourist.html



소인배닷컴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홍콩 & 마카오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