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7 WAS/WERE GOING TO

#I27 WAS/WERE GOING TO


#I27 WAS/WERE GOING TO


미래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는 “BE GOING TO 동사원형” 형태가 있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 표현과 관련된 다른 표현을 하나를 추가로 살펴볼 것인데요.


바로 “BE GOING TO 동사원형”의 과거형이라고 할 수 있는 “WAS/WERE GOING TO 동사원형”과 같은 패턴입니다.



“WAS/WERE GOING TO 동사원형 = … 하려고 했는데 안 했다.”


“BE GOING TO”의 형태가 전달하는 의미는 “… 하려고 한다.”는 의미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표현은 현재 시제에서 과거 시제로 간 것이니, 시점이 과거로 이동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 하려고 했다.”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데요. 사실, 이 표현이 전달하고자 하는 명확한 의미는 “… 하려고 했다.”라는 애매한 의미보다는 “… 하려고 했는데, 안 했다.”는 내용입니다.


이 표현은 사실, 잘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GRAMMAR IN USE INTERMEDIATE” 교재에서는 간단하게 소개하고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다 자세히 소개하기 위해서 저는 따로 떼서 소개를 하고 있기도 하지요.


이런 내용을 가지고 예문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e were going to travel by train, but then we decided to go by car instead.” (우리는 기차로 여행을 하려고 했는데, 그러지 않고, 대신 차로 가기로 했다.)

“Peter was going to do the exam, but he changed his mind.” (피터는 시험을 치려고 했다가, 마음을 고쳐먹었다.)

“I was just going to cross the road when somebody shouted ‘Stop!’” (누군가가 “멈춰!”라고 외쳤을 때, 나는 도로를 건너려고 했었다.)



“과거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처럼 보였지만, 일어나지 않은 경우에도 쓰이는 WAS/WERE GOING TO”


그리고 마찬가지로, 이렇게 누군가 … 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어떤 현상이 일어날 것처럼 보이다가 일어나지 않은 경우에도 “WAS/WERE GOING TO”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I thought it was going to rain, but it didn’t” (비가 올 것처럼 보였지만, 오지 않았다.)


여기까지, “WAS/WERE GOING TO”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19 - D”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