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05 TO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

#I105 TO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


#I105 TO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


앞에서는 “TO 부정사”와 “동명사(-ING)”에 관한 내용에서, “동명사”가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동명사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그만두고, 한 문장에서 동사가 2개 쓰이는 경우에도 “동사 + 동사”의 형태로 쓰이는 형태인 “TO 부정사”의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100 TO 부정사와 동명사 “들어가기” : https://theuranus.tistory.com/6206


이번 글은 위의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므로, 혹시나 위의 글을 보지 않고 오셨다면,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글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TO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


한 문장에서 동사가 2개 쓰이는 경우 “TO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에는, 동사와 동사를 이어주는 접착제인 “TO”를 활용한다고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의미는 “뒤의 동사하려고, 앞의 동사한다.”라는 의미로 언급된 동사가 시간의 순서대로 진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 (긍정문) : 동사 + TO + 동사 :  뒤의 동사하려고 앞에 동사하다.

- (부정문) : 동사 + NOT + TO + 동사 : 뒤의 동사하지 않으려고 앞의 동사하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TO 부정사”를 이용해서 동사를 연결해주는 형태를 취하는 동사들의 목록은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지요.


OFFER : 제공하다.

DECIDE : 결정하다.

HOPE : 희망하다.

DESERVE : …를 받을 만하다.

PROMISE : 약속하다.

AGREE : 동의하다.

PLAN : 계획하다.

MANAGE : … 해내다.

AFFORD : 여력이 되다.

THREATEN : 협박하다.

REFUSE : 거부하다.

ARRANGE : 마련하다. / 준비하다.

FAIL : 실패하다.

LEARN : 배우다.


이렇게 위에서 언급된 동사들은 모두 뒤의 동사가 나오기 전에 앞의 동사가 먼저 일어나는 것들이지요. 결심을 하려면, 먼저 결심을 하고 나서 그다음에 내용이 나오고, 동의한 다음에, 어떤 것을 하게 될 것이니까요.


이러한 동사들이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was late, so we decided to take a taxi home.” (늦어서, 우리는 집까지 택시를 타고 가기로 결정했다.)

“Simon was in a difficult situation, so I agreed to help him.” (사이먼은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그래서 나는 그를 돕는데 동의했다.)

“How old were you when you learnt to drive?” (운전 배울 떄 몇 살이었어?)

“I waved to Karen, but failed to attract her attention.” (나는 캐런에게 손을 흔들었지만, 그녀의 시선을 끄는 데는 실패했다.)



“동사 + NOT + TO + 동사 : …하지 않으려고, … 하다의 경우”


그럼, 이번에는 TO 부정사에 부정의 의미를 붙이는 경우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TO 부정사 앞에 NOT”을 붙이면 되는데요. 문장에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We decided not to go out because of the weather.” (날씨 때문에 우리는 나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I promised not to be late.” (나는 늦지 않기로 약속했다.)


이렇게 위의 문장처럼 “NOT”이 “TO 동사” 앞에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의미는 “TO 동사하지 않으려고…”라는 의미가 되지요.


“TO 부정사를 취하는 다른 동사들”


그리고 교재에서는 아래와 같은 표현들도 “TO 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로 소개가 됩니다.


SEEM : … 처럼 보인다.

APPEAR : 나타나다.

TEND : …하는 경향이 있다.

PRETEND : …인 체 하다.

CLAIM : 주장하다.


이 내용을 문장을 통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y seem to have plenty of money.” (그들은 돈이 많아 보였다.)

“I like Dan, but I think he tends to talk too much.” (나는 댄을 좋아하지만, 그는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Ann pretended not to see me when she passed me in the street.” (앤은 거리에서 나를 지나치면서 나를 보지 않은 척했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DARE TO 동사 / DARE 동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특한 형태인 “DARE”라는 동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ARE”라는 동사는 “감히 … 하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동사인데요. 이 동사는 “DARE TO 동사”처럼 TO 부정사를 취하기도 하고, 그냥 “DARE 동사원형”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wouldn’t dare to tell him.” (나는 그에게 감히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다.)

“I won’t dare tell him.” (나는 그에게 감히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DARE가… “… 하지 않을 생각 마라.”라는 의미로 쓰일 때는 “DON’T DARE…” 혹은 “DARE NOT(DAREN’T)”라는 형태로 쓰이는데요.


이 경우에는 “TO”를 빼고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I don’t dare tell him the truth.” (나는 그에게 감히 사실을 말하지 않을 것이다.)

“I daren’t tell him the truth.” (나는 그에게 감히 사실을 말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교재에서는 “DARE”까지 소개가 되고 있긴 한데, 사실 “DARE NOT”의 형태는 잘 쓰이지 않는 형태인지라, 이런 것도 있구나 정도를 보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언제나 기본이 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여기까지, “TO 부정사가 쓰이는 동사”와 “부정형의 NOT TO” 형태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