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명소/서울 여행지] 인사동, '인사동 거리' "인사동에는 한글 간판만 있다!"

[서울 명소/서울 여행지] 인사동, '인사동 거리' "인사동에는 한글 간판만 있다!"


[서울 명소/서울 여행지] 인사동, '인사동 거리' "인사동에는 한글 간판만 있다!"

해외 유명스타들이 내한 공연을 하게 되면, 한번쯤은 방문하게 된다는 그 곳, 인사동. 이 곳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상당히 인기가 좋은 듯 하다. 인사동만의 독특한 무엇인가가 그들을 사로잡은 것일 듯 한데, '그러한 인사동만의 독특함은 무엇일까?'하는 궁금증이 생기기도 한다.

소인배닷컴 역시도 서울에 올라오고 난 후, 한동안 인사동을 제대로 방문해본 적이 없었다. 은근히 해야할 것이 많은 상황에서 잠깐이나마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았던 것이다. 물론, 시간적인 문제보다는 서울에 대해서 아는 것이 거의 없다보니, 어디로 가야할지 전혀 감을 잡을 수 없었던 것. 어느 곳으로 간다고 하더라도 무엇을 해야할지, 무엇을 보아야 할지 전혀 아는 것이 없었으니 말이다.

그래도 인사동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자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래도 해외 유명 스타가 우리나라에 오게 되면 항상 등장한다는 곳이었으니 말이다. 그런 마음에 예전부터 한번쯤은 가고 싶었던 곳이 아니었을까 싶다.




"인사동, 가장 한국적인 거리"

사실, 올해 여름, 아마 8월 즈음에 인사동을 방문했었다. 인사동을 방문함과 함께 인사동에 있는 쌈지길 역시도 방문하고 포스팅으로 남겨두었던 기억이 나기도 한다. 하지만, 그 글 역시도 12월이 되어서야 겨우 작성할 수 있었다는 것, 이번 글 역시도 여름의 더위가 훌쩍 지나가고 난 겨울이 되어서야 작성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아무튼, 인사동의 거리 다른 곳의 거리보다는 상당히 깔끔하게 잘 정돈이 되어 있는 듯한 모습이다. 아마, 가장 한국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곳이라고 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 거리를 지나면서 볼 수 있는 한국적인 아이템들이 아닐까 싶다. 공예품이라든가, 한국적인 정취가 물씬 느껴지는 아이템들을 손쉽게 볼 수 있는 곳이다.


"거리의 간판 역시도 모두 한글!"

가장 한국적인 느낌이 드는 거리답게, 거리 양쪽으로 있는 "간판" 모두 한글로 쓰여있는 듯한 모습이다. 스타벅스 역시도 "STARBUCKS"라고 쓰여있는 것이 아니라, "스타벅스"라고 한글로 쓰여있는 모습이다. "It's Skin"이라는 곳 역시도, "잇츠스킨"이라고 한글로 쓰여있는 모습이 재미있기도 하다. 자그마하지만, 가장 한국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는 곳으로 만들기 위한 인사동의 노력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다. 사실, 이렇게 조그마한 것에서부터 "분위기"라는 것은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니 말이다.





"거리를 지키는 악사들..."

거리공연으로 유명한 곳을 들자면, 홍대나 대학로와 같은 곳을 들 수 있겠지만, 인사동에서도 거리공연을 하는 거리의 악사들을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편이다. 하지만, 홍대나 대학로와는 약간 다른 분위기의 악사들을 찾을 수 있는 편이다. 홍대나 대학로의 경우에는 젊은 밴드를 하는 뮤지션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반면, 인사동에서는 왠지 조금 더 나이가 들고, 편안한 느낌이 드는 연주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이러한 부분은 순전히 소인배닷컴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사실과 다를 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길 바란다.


"인사동, 은근히 짧은 거리..."


인사동 거리만을 생각한다면, 인사동의 거리는 그리 긴 편이 아니다. 사실 인사동 거리만 걷는다고 생각하면 채 10분도 안되서 휙 둘러볼 수 있을만한 거리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인사동은 나름의 서울의 중심에 있고, 주변에 다른 방문할만한 곳이 많다는 것이 장점이 아닐까 싶다. 종로3가역이나 종각역 방향의 남쪽에서 북쪽으로 거리를 따라서 올라와 큰 거리를 하나 건너면 삼청동을 찾을 수 있고, 삼청동 서쪽으로는 "경복궁" 역시도 찾아갈 수 있는 위치이니, 인사동 거리만을 보려고 하기 보다는 주변의 다른 곳들도 함께 구경을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많은 외국인들이 한번쯤은 찾아보는 인사동, 우리나라 특유의 향이 나는 다양한 아이템을 찾을 수 있고, 어쩌면 가장 한국적인 분위기를 느길 수 있는 공간이 아닐까 싶다.

"인사동 거리"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오래된 여행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