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오픽 시험의 돌발질문과 난이도 선택

[OPIc] 오픽 시험의 돌발질문과 난이도 선택


[OPIc] 오픽 시험의 돌발질문과 난이도 선택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오픽 시험의 준비 단계인 SURVEY 단계에서 하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게 되었다. 여러가지의 관심사 중에서 12개를 선택해서 시험을 보는 그러한 모습인데, 여기에서 선택한 12가지 중에서 주로 한가지 정도가 출제되거나, 운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출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보통 1번에서 5번정도까지는 개인신상에 관한 질문을 하는 편이고, 6번 이후부터 약 3-4문제 연속으로 선택한 관심사에 관해서 묻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운이 좋다면 관심사 항목에서 선택한 것에서 8문제 정도를 해결할 수도 있는 모습이지만, 그런 경우는 상당히 드문 듯 하다. 이후 10번대 문제부터는 ROLE PLAY 등을 비롯한 시사 문제가 등장하는 경우가 있는 그러한 모습인데, 사실 오픽 시험에서 무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은 우리가 평소에 준비하지 못하고 가는 부분들에 속하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관심사에서 선택한 문제가 나오는 경우에는 어차피 어느 정도는 대비를 하고 가는 편이라 그다지 어렵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픽"시험에서 갑작스럽게 등장하는 돌발질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한다.




"오픽 시험에서 등장하는 돌발질문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픽 시험에서 등장하는 돌발질문들의 주제에 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도록 한다. 소인배닷컴이 알고 있는 바로는 약 21가지 정도가 있는 모습인데, 물론 시험이다보니 문제는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일 것이니, 아마도 실제로는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은 돌발질문이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최근에 시험을 친 한 지인의 말에 의하면, 마지막 문제로 "분리수거"에 관한 질문이 나왔다고도 하니,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서도 미리미리 생각을 해두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오픽에서 자주 등장하는 돌발질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이웃소개

2. 치과묘사

3. 경찰묘사

4. 어학원에서 배우는 것

5. 약속을 정할 때 하는 일

6. 건강한 사람이 하는 일

7. 한국의 농부 소개

8. 한국의 공휴일 소개

9. 시골 풍경 묘사

10. 한국의 은행 묘사

11. 한국의 음식 묘사

12. 한국의 계절

13. 친척들과 하는 일

14. 젊은이와 노인의 여가 시간

15. 주거 형태 설명

16. 신분증 소개

17. 동네 시설, 건물 묘사

18. 집의 가구 묘사

19. 최근 통화 또는 약속한 내용

20. 집을 고친 경험

21. 날씨


위에 열거한 21가지가 오픽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돌발질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실제로 소인배닷컴도 3번의 오픽 시험을 치루었는데, 건강한 사람에 관한 내용과 집을 고친 경험에 관한 질문을 받았던 것을 생각해보면, 정말 자주 등장하는 나름의 오픽 단골소재라고 할 수 있을 듯 하기도 하다.




"오픽 시험의 난이도 선택"


오픽 시험에서는 특이하게도 시험 문제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다. 가장 쉬운 난이도에서 가장 어려운 난이도까지 총 6단계의 난이도가 있는 모습이다. 시험장에서 "이 정도면 이 수준을 선택하면 된다."라는 수준의 답변이 녹음된 내용을 들어볼 수 있는데, 답변 수준을 한번 들어보고 문제의 난이도를 선택하면 되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AL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이라면 최고 난이도인 6단계 난이도를 선택하는 것을 권하는 편이다. 가장 높은 난이도에서 나름 선방을 하면 AL, 그렇지 않으면 IH가 나온다고 하는 오픽시험이니 말이다.


▲ 오픽 시험에서 선택할 수 있는 난이도


"7문제를 풀고 나면, 난이도 조절을 할 수 있다."


최초 7문제를 풀고나면, 난이도 조절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모습이다. 이미 선택한 난이도를 기준으로 조금 쉬운 난이도, 그대로, 조금 어려운 난이도, 셋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모습이다. 만약 처음에 가장 어려운 난이도인 6단계 난이도를 선택했다면, 선택권이 2개밖에 없다고 할 수 있을 듯 하기도 하다. 어차피 더 어려운 난이도는 없는 것이니, 그냥 "난이도 유지"만 해도 되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여기까지, 주로 SURVEY 선택 항목에서 어떠한 것을 하는지와 어떠한 돌발문제가 있는지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제 본격적으로 오픽시험에서 주로 어떠한 질문을 던지고, 어떠한 답변을 하면 되는지에 관하여 기본적인 "틀"에 관한 내용을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한다. 오픽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싶은 수험생들이라면, 다음 포스팅도 유의해서 읽어보길 바란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