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표현] FEEL UP TO IT/TO BE IN THE MOOD FOR IT "하고 싶다"

[영어 표현] FEEL UP TO IT/TO BE IN THE MOOD FOR IT "하고 싶다"


[영어 표현] FEEL UP TO IT/TO BE IN THE MOOD FOR IT "하고 싶다"


우리가 흔히 외국어로 영어를 사용하다보면, 표현이 상당히 단조로울 수밖에 없다. 아무래도 우리가 주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은 자연스럽게 그 나라에 가서 생활을 하면서 습득한 것이 아니라, 교과서나 학원이나 방송을 통해서 "공부하는" 방식으로 습득한 것이니 말이다. 그래서... 뭔가를 이야기할 때, 같은 표현을 반복해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로 외국인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같은 내용이라도 정말 다양한 표현을 이용해서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물어볼 때도, "WHAT DO YOU WANT?"라고만 묻는 것이 아니라, "WHAT DO YOU FANCY FOR DINNER?"이라든가, "WHAT YOU RECKON?"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니 말이다.



"무언가를 하고 싶다고 할 때, 조금 더 다채롭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


아무튼, 이번에는 무언가를 하고 싶다, 하고 싶지 않다고 이야기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영어 표현들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우리가 흔히 무언가를 "원한다. 하고 싶다"와 같은 의사를 전달하려고 할 때는 "I WANT TO DO IT."과 같은 기본적인 표현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외에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한번 정리해보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두 가지 표현을 알아볼 것인데, "FEEL UP TO (DOING SOMETHING) IT"과 "BE IN THE MOOD FOR (NOUN) / TO (VERB)" 표현이 되겠다.


▲ POSITIVE OR NEGATIVE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I FEEL UP TO IT. 그래, 그거 하고 싶어."


IT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문맥 속에서 살펴봐야겠지만, 긍정하는 의미로 이러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I FEEL UP TO IT."이라고, 굳이 우리나라말로 표현을 해보자면, "그래, 그거 하고싶어" 정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조금 더 상황을 만들어서 설명을 해보자면, 이러한 문장을 한번 만들어 볼 수 있지 않을까? "MY FRIENDS ASKED ME TO GO OUT FOR DINNER. AND I FELT UP TO IT." 친구들이 저녁먹으러 나갈 건지 물어봤는데, 그러자고 했어 정도의 뜻을 가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I DON'T FEEL UP TO IT. 나는 그거 별로야."


간단한 표현이지만, 부정을 하고 싶다면, 앞에 DO NOT을 붙여주면 간단하게 해결이 된다. 굳이 문장을 한번 만들어 보자면, "MY FRIENDS ASKED ME TO GO TO THE CLUB. BUT I DIDN'T FEEL UP TO IT." 친구들이 클럽가자고 물어봤는데, 별로 안가고 싶었어 정도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BE IN THE MOOD FOR NOUN / BE IN THE MOOD TO VERB 그거 괜찮네, 하고 싶어"


이번에도 비슷한 표현으로 "BE IN THE MOOD FOR 명사" 혹은 "BE IN THE MOOD TO 동사"의 표현으로 무언가에 대한 긍정의 의미가 담긴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BE IN THE MOOD ~~"라는 표현을 조금 자세히 살펴보면, MOOD는 우리나라 말로는 "기분" 정도로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인데, 문자 그대로 해석을 해본다면, "~하기에 괜찮은 기분이야"정도로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같은 방식으로 문장을 만들어 보면, "I AM IN THE MOOD FOR EATING OUT." 밖에 나가서 식사하기 좋은 기분이군, 혹은 "I AM IN THE MOOD TO COOK." 요리하기 좋은 기분이로군 정도로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간단하게 의역을 해본다면, 전부 그냥 "긍정의 의미"를 갖는다는 것!


"BE NOT IN THE MOOD FOR NOUN / BE NOT IN THE MOOD TO VERB 별로 안하고 싶네..."


여기에서 부정을 만드려고 한다면, 간단하다. BE 동사 뒤에 NOT을 붙여주면 간단하게 해결이 된다. 그래서 "I AM NOT IN THE MOOD FOR EATING OUT." 혹은 "I AM NOT IN THE MOOD TO COOK."정도로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우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지만, 조금 더 다채로운 영어 포현을 한번 알아보았다. 이런 표현을 사용하는게 꼳 필요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알아두고 있으면, 조금 더 다양하고 유익하게 영어를 활용할 수 있다는 말이 되겠다. 아무튼,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는 그 시간을 가져보면서 영어 표현에 관한 글을 여기에서 마친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