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현재완료진행 "HAVE BEEN -ING"

[영문법] 현재완료진행 "HAVE BEEN -ING"


[영문법] 현재완료진행 "HAVE BEEN -ING"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현재도 아닌 그렇다고 과거도 아닌 애매한 녀석인 "현재완료"라는 시제에 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그것과 상당히 유사한 시제로 "현재완료진행 시제"라는 것에 대해서 한번 이야길르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완료 진행 시제의 경우에는 가끔씩은 현재완료와 똑같은 뜻을 지니는 표현으로 사용이 되기도 하는 모습이기도 하지만, 간혹 다른 뜻으로 활용이 되기도 하니 영어를 소인배닷컴처럼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학습하는 사람들에게는 제법 헷갈릴 수 있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부터 진행된 것이 현재에도 진행되는 경우에 사용하면 되는 현재완료 진행형"


아무래도 현재완료진행이라는 시제답게 자연스럽게 과거부터 진행된 것이 지금까지 영향을 받는다는 "현재완료"에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는 "-ING" 형태가 합쳐진 모습이기에, 자연스럽게 두 가지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쉽게 생각해본다면, 과거부터 시작이 된 것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혹은 지금까지도 영향을 주고 있다 정도로 생각을 하면 될 것입니다.


가령 어제부터 내리던 비가 지금까지도 내리고 있다고 한번 생각을 해볼까요? 이럴 경우에 적합한 표현이 바로 현재완료 진행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t has been raining since yesterday."이라고 한다면, 비가 계속해서 내리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현재완료진행 시제가 사용된 다른 표현들도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It has been raining for two hours." (비가 두 시간째 내리고 있다.)

"Julian has been watching TV all day." (줄리안은 하루종일 TV를 보고 있다.)

"Kris has not been feeling well recently." (크리스는 요즘에 기분이 영 좋지 않다.)

"I have been working hard." (나는 열심히 계속 일하고 있다.)




▲ 현재완료가 빨간색 정도라면 현재완료진행은 파란색 정도 되려나?


"현재완료(HAVE P.P)와 현재완료진행(HAVE BEEN -ING)의 비교"


현재완료와 비슷하지만 살짝은 다른 뜻을 품고 있는 현재완료진행 시제, 자연스럽게 그 둘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래의 문장을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Julian has been drawing a picture." (줄리안은 계속 그림을 그리고 있다.)

"Julian has drawn a picture." (줄리안은 그림을 그렸다.)


비슷해 보이는 문장이라고 할지라도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형의 시제가 쓰이면 뜻이 달라지는 모습입니다. 첫 번째 현재완료진행이 쓰인 문장에서는 "과거에 시작된 행동이 아직 완성되지 않고 계속 진행되는 것을 뜻"하는 모습임에 반해, 두 번째 문장의 현재완료 형태는 "과거에 시작된 행동이 지금 완성이 되었다"는 내용을 품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쉽게 생각해본다면, 현재완료는 "완성"을 의미하고, 현재완료진행은 말그대로 "진행"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몇가지 예문들을 조금 더 살펴보고 포스팅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I have been fixing the computer." (나는 그 컴퓨터 계속 고치고 있다.)

"I have fixed the computer." (나는 그 컴퓨터 고쳤다.)

"She has been eating too much nowadays." (그는 요즘에 너무 많이 먹는다.)

"Someone has eaten all my food!" (누가 내 음식 다 먹었어!)

"What have you been doing since the last time we say each other?" (우리 마지막으로 만난 다음에 자네는 뭘하고 지냈는가?)

"What have you done recently?" (자네는 최근에 무슨 결과물을 냈는가?)


여기까지 우리나라말에는 없는 표현인지라 잘 이해하기 힘들었던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에 관련된 표현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