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차림이 첫인상에 주는 영향

옷차림이 첫인상에 주는 영향


옷차림이 첫인상에 주는 영향


수년전에 EBS에서 방영된 "인간의 두 얼굴"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심리실험을 선보였습니다. 그러한 실험들 중에는 이렇게 이성에게 첫인상에서 점수를 따는 방법에 관한 내용도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분들은 이성을 볼 때, 성격을 더 많이 중요시한다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이 내용이 정말 맞는 내용일까요?



이러한 내용을 검증해보도록 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속에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은 총 2차례에 걸쳐서 진행이 되었는데요.
첫 번째 실험은 이러했습니다.




△ 실험에 참여했던 안항진 씨


"실험 1, 캐주얼한 옷을 입은 남성을 본 여성들
"


한 남성을 쇼윈도에 서있도록 합니다. 그런데 남성의 옷차림이 캐주얼한 옷차림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나가는 여성분들에게 남성에 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이 남성의 직업이나 연봉이 어떨 것 같으냐에 관한 질문들을 말이죠. 또한 남성의 호감도를 점수로 측정하도록 하게 하기도 하는데요. 10점 만점에 몇 점일까 하는 물음에 그들은 어떻게 대답을 했을까요?



실험에 참가한 여성분들이 남성에게 준 평균 점수는 10점 만점에 2점, 그리고 추측 연봉은 약 3,000만 원대였다고 합니다.







▲ 캐주얼한 옷차림의 남성에 대한 여성들의 반응


"실험 2, 말끔한 정장을 입은 남성을 본 여성들
"


다음 날, 제작진은 같지만 살짝 다른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도 방식은 같았습니다.
한 남성을 쇼윈도에 서있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남성의 옷차림을 근사한 정장 차림으로 바꾸어보았습니다.
이전의 실험과 마찬가지로 지나가는 여성분들에게 남성에 관해 물어보았습니다. 같은 사람을 두고, 복장만 바꾸었을 뿐인데, 사람들의 평가는 극과 극으로 갈렸습니다.



실험에 참가한 여성분들이 남성에게 준 평균점수는 10점 만점에 8점 이상, 그리고 추측 연봉은 약 7,300만 원대였다고 합니다. 심지어 어떤 여성분들은 이 남성에게 10점 만점에 10점을 주기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정장을 입은 남성에 대한 여성들의 반응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는 팀은 예선을 통과한 팀이다."


이 실험을 통해서 분명히 확실시되는 것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성분들이 남성을 판단할 때, 성격 역시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예선을 통과해야 한다는 것이죠." 슬프지만 진실인 사실은 바로 이러한 "외모"가 예선에 해당하는 것이 아닐까요?



결론은 그렇습니다. 처음 만나는 이성에게 호감형의 남자가 되려면, 남성분들도 외모와 패션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할 것입니다. 단순한 결론으로 가자면, 이성을 유혹하려면, 남성들이여, "정장을 입자."라고 할까요?



참고 자료 : EBS 다큐프라임 인간의 두 얼굴 2부 아름다운 세상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사회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