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외국어 학습 어플 '듀오링고(DUOLINGO)'

[App] 외국어 학습 어플 '듀오링고(DUOLINGO)'


[App] 외국어 학습 어플 '듀오링고(DUOLINGO)'


개인적으로는 약 10년 전에 공부를 시작한 "영어"를 가지고 먹고사는 소인배닷컴이다보니, 아직도 그 "영어"라는 것은 갈고닦고 있는 그러한 모습이다. 아무래도 다른 사람들보다는 "외국어"에 시간을 조금 더 투자했기에, 그것을 장점으로 그리고 그것을 무기로 이렇게 돈을 벌어먹고,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모습이니, 그러한 언어적인 측면을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아무래도 이렇게 "교육계"에 몸을 담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교육"과 관련된 내용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그 분야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그리고 정확하게 알아가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교육에 도움이 되는 것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기도 하고 말이다.



"외국어 학습에 도움을 주는 애플리케이션 혹은 사이트, 듀오링고(DUOLINGO)"


아무튼, 이번에는 "외국어"를 공부할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이면서 애플리케이션인 "듀오링고(DUOLINGO)"라는 것에 대해서 한 번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아무래도 처음에 어떠한 언어를 공부하려고 마음을 먹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처음부터 무작정 교재를 사서, 공부를 시작할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누군가는 여전히 그러한 방법으로 공부를 시작할 수도 있겠지만, 그다지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다.


언어를 처음으로 공부를 할 때는 우선, "회화", 즉 말하기와 듣기에 우선 신경을 쓰는 것이 좋을 것이니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모두 시간과 자원이 넉넉해서 바로 학원으로 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그러한 시간과 장소, 그리고 자원의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이 바로 "듀오링고"라는 어플이다.



"학습을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 듀오링고"


이렇게 괜히 소개를 거창하게 해서 뭔가 엄청난 것을 기대할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대단하기도 하다. 외국어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이 정도면 제법 효과적이다."라는 생각이 드는 방식으로 학습자를 도와주는 모습이니 말이다. 그것도 무료료!


마치 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보면, 추가적으로 돈이 들 것처럼 생겼지만, 고맙게도 "무료"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래서,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마음에 드는 언어를 무료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다.


"영어" 사용자로 들어가게 되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등 다양한 언어를 접해볼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지만, 안타깝게도 "한국어 사용자용"으로는 아직까지는 "영어"만이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사정은 다른 "중국어 사용자" 혹은 "일본어 사용자"들에게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너무 아쉬워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래도 "영어"가 된다면, 영어로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니, 그리고 영어를 어느 정도 적당히 한다고 하더라도, 괜찮은 것이 영어를 통해서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의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인지라 제2외국어를 공부하면서도 영어도 동시에 점검하고 넘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도 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다시 스페인어를 시작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교재를 사서 진지하게 시작하는 수준은 아니고, 우선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우선 워밍업을 충분히 해두는 것 정도로 생각을 하고 있다. 우선 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습득할 수 있는 언어적인 측면을 모두 흡수하고 난 뒤에, 다른 교재를 활용해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무한 반복학습이 가장 중요한 외국어 학습, 듀오링고 어플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언어 공부의 핵심은 내가 배운 것을 잊어버리지 않을 때까지, 그리고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인데, 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그렇게 무한반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 번 틀리고 넘어간 문제는 맞힐 때까지 반복을 해야 넘어갈 수 있고, 동시에, 같은 문제를 자주 틀리게 되면, 각 해당 분야에 해당하는 내용의 "바"가 감소하게 되기도 하고, 한동안 복습을 하지 않으면 "바"가 서서히 감소하는 모습이다. 그래서 이렇게 배운 것을 반복해서 학습을 하면서 내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래서 이 부분을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들어한다. 이렇게 하면, 언어를 배우는데 속도는 붙지 않지만, 그래도 한 번 배운 것들은 내가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지고, 잊어버리지 않게 되니 말이다.


아무튼 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개인적으로는 "스페인어"를 다시 시작했다. 아직까지는 하루에 조금씩 공부하고 마는 수준이지만, 그래도 반복학습을 통해서 비록 조금이지만, 내가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고, 잘 유지해서 진짜 실력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겠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