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기본정보 "날씨, 언어, 화폐"

싱가포르 기본정보 "날씨, 언어, 화폐"


싱가포르 기본정보 "날씨, 언어, 화폐"


여행을 하기 전에 "싱가포르(SINGAPORE)"라는 나라에 대해서 개략적으로는 알고 가야 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싱가포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싱가포르 나라에 관하여..."


싱가포르라는 국가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보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식 명칭 : 싱가포르 공화국 (Republik Singapura)

면적 : 710 km²

민족 구성 : 중국계 74%, 말레이시아계 13%, 인도계 9.1%, 기타 3.3%

수도 : 싱가포르

정치체제 : 형식상의 의원 내각제

공용어 : 영어, 말레이시아어, 만다린(중국어), 타밀어

국교 : 이슬람

종교 분포 : 불교 60%, 기독교 10.4%, 이슬람 5%, 도교 10.9%, 힌두교 5%

화폐단위 : 싱가포르 달러(S$) (환율 S$1 = 816원 ☞ 2017년 3월 9일 기준)

시차 : +7시간 (한국보다 1시간 느림)

기후 : 열대기후

여권 / 비자 : 무비자로 90일까지 체류 가능하지만, 30일 이상 체류 시, 이민국으로부터 체류연장을 받아야 함

전압 : 220-240V, 50Hz (대한민국과 같음, 하지만 플러그 모양은 영국식 3구)


기본적인 내용은 위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열대기후에 속하는 지역이기에 상당히 더운 편입니다. 저는 싱가포르를 3월에 방문했는데도, 우리나라의 초여름 정도의 기후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기온이 높은데 습하기까지 한 날씨인지라 우리나라의 여름과 상당히 닮아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이 건물마다 설치되어 있고, 빵빵하게 잘 돌아가기 때문에 건물 안에서는 오히려 추위를 느끼기도 할 정도라고 하는군요. 제 경우에는 건물 안에서 그리 오래 있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 그다지 춥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예전에 어떤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싱가포르가 개발될 당시에, 에어컨을 집중적으로 보급을 했다고 합니다. 싱가포르의 더운 날씨가 생산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해서 정부 주도로 "에어컨 설치"와 "사용"을 장려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로 인해서인지, 거의 모든 건물에서 에어컨을 찾아볼 수 있고, 에어컨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문을 열고 영업을 하는 가게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대조적인 모습이지요.



"싱가포르의 영어(ENGLISH), 싱글리시(SINGLISH)"


싱가포르의 공식 언어는 "영어(ENGLISH)"입니다. 하지만, 싱가포르에서는 독특한 발음의 영어를 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를 사용하긴 하지만, 그들의 독자적인 독특한 발음으로 인해서 "싱글리시(SINGLISH)"라는 이름이 붙었지요. 저도 이번에 싱가포르를 방문하면서, 싱글리시에 상당히 고전을 많이 했습니다. 영어로 이야기를 하기는 하는데, 무슨 말을 하는지 쉽게 알아듣기는 힘든 편이었습니다. 물론,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하는 싱글리시는 비교적 알아듣기 쉬웠는데요.


주로 도심으로 갈수록 영어를 비교적 잘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고, 도심에서 벗어날수록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을 찾기가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로 말을 하긴 합니다. 하지만, 세련된 수준은 아니지요.


"싱가포르의 벌금"


싱가포르는 벌금의 나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엄정한 법집행이 진행되는 나라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아무래도 다민족이 모여서 사는 곳인지라, 그리고 과거 싱가포르의 경우에는 무법천지로 소문이 났었기에,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서 이렇게 엄격한 "법집행"과 "벌금"제도를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엄격함 법집행이 있어서, 이제는 싱가포르를 방문하면 아주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요.



"싱가포르 현지 긴급 연락처"


싱가포르 현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긴급 연락처는 아래에서 정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대사관 : (65) 6256-1188 (싱가포르의 국가 번호는 65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82)

한국대사관 주소 : 47 Scotts Road Goldbell Tower Singapore 228233

소방서 / 긴급 앰뷸런스 : 995

일반 앰뷸런스 : 1777

경찰서 : 999

싱가포르 한인회 : (65) 6296-3271

싱가포르 여행자 정보센터 : 1800-736-2000 (싱가포르 내 무료 전화)


여기까지, "싱가포르"의 기본정보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싱가포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