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지하철 "MRT 노선도"

싱가포르 지하철 "MRT 노선도"


싱가포르 지하철 "MRT 노선도"


싱가포르는 지하철이 발달한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서울처럼 복잡한 지하철 노선도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제법 많은 노선을 가지고 있어서 싱가포르 주요 지역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지요.


싱가포르 지하철은 크게 2가지로 MRT와 LRT라는 이름을 가진 노선이 있는데요. 여행자들이 주로 타게 되는 노선은 아마 MRT 노선이 아닐까 합니다. 여행객들이 주로 방문하는 지역은 MRT로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니 말이죠.


▲ 싱가포르의 MRT 역사


"MRT = MASS RAPID TRANSIT"


MRT는 MASS RAPID TRANSIT의 약자로, 대규모로 빠르게 운송하는 수단이라는 이름으로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창이공항에서 도심까지 이 MRT라는 지하철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지하철을 이용해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답니다.


"창이공항에서 도심으로 들어갈 때 조심해야 할 것"


싱가포르의 국제공항인 창이공항에서 내리면, 초록색의 "EAST WEST LINE"을 이용해서 도심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바로 창이공항에서 2 정거장 떨어진 지역에 있는 "TANAH MERAH" 역에서 무조건 내려서 다시 초록색 라인으로 환승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환승할 때 또 한 가지 조심해야 할 점은 바로 전철역 문이 양쪽으로 열린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우리가 가려고 하는 방향인 도심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왼쪽 문을 통해서 나와야 한답니다. 처음에는 이 사실을 모르고, 오른쪽 문으로 내렸다가 반대방향으로 내린 것을 알아차리고, 재빨리 뒤를 돌아서 다시 열차를 관통해서 반대방향으로 뛰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그래도 다행히 무사히 환승을 마쳤고, 시내로 진입할 수 있었지요.


"싱가포르 지하철 노선 보는 법"


처음에는 이 지하철 노선을 보는 법을 잘 몰라서 반대방향의 지하철을 타기도 했는데요. 한번 이렇게 실수를 해보니, 지하철 보는 법을 알게 되었답니다. 각 라인 끝에는 "숫자"가 쓰여있는데요. 초록색 "EAST WEST LINE"을 기준으로 보면, 창이공항에는 "3", "PASIR RIS"에는 숫자 "1"이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반대의 "JOO KOON"역에는 "2"가 쓰여있지요. 지하철에서 이 숫자만 보고 타면, 그 방향으로 가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의 지하철은 4호선을 예를 들면, "당고개행", "사당행"과 같이 쓰여있는 것 대신에, 이렇게 숫자로 표기하고 있는 점을 볼 수 있는데요. 외국인의 입장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답니다. 숫자만 보면 쉽게 환승을 할 수 있으니 말이죠.




"싱가포르의 지하철 환승"


싱가포르에서 지하철을 환승하면서 정말 정돈이 잘 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떤 환승역에서는 같은 층에 2개의 노선이 함께 들어와서 몇 발자국만 움직이면 환승할 수 있기도 했고요. 주로 2개의 노선이 한꺼번에 들어오는 지하철역도 거의 한 층 사이를 두고, 환승할 수 있었습니다.


작은 나라라서 이렇게 계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싱가포르의 지하철을 체험하고 나니, 우리나라 지하철의 환승 시스템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환승 시스템 자체는 잘되어 있지만, 역간 거리가 상당히 먼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싱가포르 지하철에 관련된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을 텐데요. 저는 특히 "EXPLORE SINGAPRE"라는 어플을 유용하게 사용했답니다. 무료인데, 출발역과 도착역을 찍으면, 정보를 알려주는 어플이었는데,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요금은 옛날 요금으로 뜬답니다. 그래도 노선은 확실히 볼 수 있으니, 다행이었지요.


그리고, 웹사이트에서도 "싱가포르 지하철"과 관련된 정보를 볼 수 있답니다. 바로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서 볼 수 있지요. 제가 사용한 사이트 정보를 모두 아래에 정리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EXPLORE SINGAPORE 애플리케이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xploremetro.sg&hl=en

싱가포르 지하철 노선 지도 : http://journey.smrt.com.sg/journey/mrt_network_map/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오래된 여행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