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무료 카페 "1907 던힐 스모킹 라운지"

압구정 무료 카페 "1907 던힐 스모킹 라운지"


최근에는 공유 오피스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편이지만, 과거에는 이렇게 "무료 카페"라는 콘셉트로 운영되는 가게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우리에게는 담배 회사로 알려진 "던힐"이라는 곳 역시도 그러한 매장을 운영하기도 했었지요.




▲ 담배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1층

"압구정의 던힐 1907 스모킹 라운지"


바로 압구정에 있는 "1907"이라는 이름의 스모킹 라운지가 그것이었습니다. 이 매장은 총 2층으로 이루어진 매장으로 1층은 던힐 담배를 전시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2층 공간은 카페 공간으로 활용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2층 카페의 경우에는 담배를 피울 수 있는 카페라는 점이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카페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 상황인지라 아마도 이 곳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공간이 아니었을까 하는데요. 거기다가 커피와 같은 음료도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 곳이었으니, 아는 사람들은 아마도 아지트처럼 사용하는 곳이 아닐까 하지요.


이렇게 이 곳에서 담배를 피울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만큼 환기 시설이 잘되어 있기 때문이었지요. 33평 이하의 건축물에 환기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이렇게 흡연 건물로 지정될 수 있었던 것이지요.








"1907인 이유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이 곳의 이름에 붙은 1907은 어디에서 나왔을까 하는 점입니다. 이 곳의 직원을 통해서 이 내용에 대해서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아래와 같은 내용이었지요.


1907년도 영국의 알프레드 던힐 경이 귀족들에게 맞춤 담배를 만들면서 개개인이 원하는 블렌딩을 만들었고, 이 가게는 그 블렌딩 중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전 세계에서 제조하여 한국에서만 판매하고 있는 담배점이라는 것이지요. 처음에는 직접 말아서 맞춤 담배를 맞춤 담배를 맞춰주려고 했으나 한국 현행법상 기관이나 단체에서 수익을 목적으로 말아서 피우는 담배를 만들 수 없기에 한국에 있는 던힐 공장에서 정밀 공정과 테스트를 거쳐 만들어진 것을 시연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샵이라고 합니다.


결국 1907년도에 던힐 경이 귀족들에게 맞춤 담배를 만든 것에서 나온 이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아무튼 이제는 어느 순간부터 더 이상 운영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곳인지라 아쉽기도 합니다. 뭔가 이렇게 독특한 공간이 하나씩 사라져 간다는 것이 아쉽다고 할까요?


"서울 강남 압구정동 1907 던힐 스모킹 라운지"


맛 : ★★★☆☆

양 : ★★★☆☆

가격 : ★★★★★

분위기 : ★★★☆☆

서비스 : ★★★☆☆

주차공간 : 없음

특징 : 무료 카페, 흡연 카페, 담배 전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
도움말 Daum 지도

마속

2013-2016 티스토리 여행분야 우수블로거. 현재는 "여행"과 "맛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맛집 지도/3RD:동네의 맛집들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