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만능된장 된장찌개 레시피"

백종원의 "만능된장 된장찌개 레시피"


백종원의 "만능된장 된장찌개 레시피"


집밥 백선생 6회에서의 주제는 바로 "된장"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된장찌개 레시피가 공개된 모습인데요. 가장 먼저 간단하게 공개된 레시피는 바로 만능간장에 이은 "만능 된장"을 활용한 된장찌개 레시피였습니다.


만능 된장 베이스를 활용한 된장찌개 레시피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대량으로 음식을 만들 때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번에는 그 내용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종원의 만능 된장 베이스 된장찌개 레시피 재료"


이번에도 먼저 방송에서 사용된 재료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만능 된장 베이스 재료 : 무 / 된장 (옵션 : 차돌 / 멸치)

된장찌개 재료 : 애호박 / 양파 / 표고버섯 / 청양고추 / 두부 / 간 마늘 / 바지락 (옵션)

조미료 : 설탕 / 간장 등


이번에는 특별히 만능 된장에 필요한 재료와 일반적인 된장찌개에 들어가는 재료를 나누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만능 된장 베이스 레시피"


그렇다면, 먼저 만능 된장을 만드는 레시피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송에서 공개된 내용을 토대로 정리를 해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쌀뜨물에 무를 넣고 끓인다. (차돌 혹은 멸치를 활용하고 싶다면, 같이 넣는다.)

2. 물에 된장을 푼다.

3. 물이 끓어오르면 만능 된장 베이스가 완성된다.


이렇게 만능 된장 베이스가 완성이 되면, 이 베이스를 이용해서 된장찌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만능 된장 베이스를 활용한 된장찌개 레시피"


4. 애호박 / 양파 / 표고버섯을 깍둑썰기로 썰어서 냄비에 담는다.

5. 청양고추를 썰어서 냄비에 넣고, 간 마늘을 냄비에 넣는다.

6. 만능 된장 베이스를 넣고 끓인다. (혹시나 바지락을 넣고 싶다면, 바지락도 지금 넣는다.)

7. 찌개가 끓으면, "두부"를 넣는다.


이렇게 순서대로 재료를 조합하고, 여기에 만능 된장 베이스를 넣고 끓여주면, 맛있는 된장찌개를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모습이랍니다.






▲ 만능된장 레시피 관련 영상 | 집밥 백선생


▲ 만능된장을 활용해서 된장찌개를 만드는 영상 | 집밥 백선생


"된장이 너무 텁텁하게 느껴질 경우의 대처법 : 설탕"


된장이 너무 텁텁하게 느껴질 경우의 대처법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바로 "설탕"을 넣어주면 텁텁함을 어느 정도 잡아줄 수 있다는 내용이었지요.


여기까지, 방송에서 공개된 백종원 선생님의 만능 된장 베이스를 활용한 "된장찌개 레시피"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집밥 백선생 시즌1”


채널 : TVN

방송 회차 : 6회

방영일 : 2015.06.23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요리 & 음식/방송 레시피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