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6 HAVE P.P "현재 완료 시제"

#B16 HAVE P.P "현재 완료 시제"


#B16 HAVE P.P "현재 완료 시제"


영어에는 우리말에는 없는 문법이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USED TO"의 경우에도 그런 문법 중의 하나였고요. 이번에 살펴볼 "HAVE P.P" 형태의 시제도 그런 문법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시제는 이제는 우리에게도 제법 잘 알려져 있답니다. "현재 완료"라는 이름의 시제로 아주 악명을 떨쳤기 때문이지요.



# 현재와 관련된 과거를 이야기하는 현재 완료


사실, 이 시제가 어려운 이유는 바로 "용어"때문이랍니다. 바로 이름에서는 "현재 완료"라는 이름이 붙어있기에, "현재"와 관련된 시제일 것 같은데, 실제로는 "과거"와도 연관성이 아주 높은 시제라고 할 수 있으니 말이죠.


현재를 이야기하긴 하는데, 과거에 관련된 현재를 이야기하는 시제랍니다. 그래서 현재 완료가 가지는 기본적인 의미는 바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쭉"이라는 의미이지요.


현재 완료 = HAVE P.P

(과거부터 현재까지 쭉 이어진 무엇)


그래서, 이 내용이 잘 드러나는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Geoff has worked here for 5 years." (제프는 여기에서 5년간 일해왔다.)


이렇게, 5년간 일을 해왔다는 것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 이어져왔다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이 내용을 "Geoff worked"라는 패턴으로 이야기를 할 수도 있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 해온 것을 강조하기에는 "HAVE P.P"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지요.


이렇게 현재 완료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어떤 것"을 가리키는 의미로 쓰인답니다. 우리말에는 없는 개념이지요. 그래서 어렵기도 하고요.



# HAVE YOU EVER BEEN...? (어디 한 번 가본 적이 있나요?)


현재 완료 시제가 자주 쓰이는 패턴이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어디 한 번 가본 적이 있나요?"라는 질문을 만들 때 주로 "HAVE YOU EVER BEEN ~~?"이라는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여기에서 현재 완료가 쓰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의 삶의 시간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지요. 그리고, 그러한 우리의 삶 중에서 어딘가에 한 번 방문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이랍니다. 삶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 이어져오고 있기떄문이지요.


그래서, 언젠가 한번 어디에 가본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을 때, "HAVE YOU EVER BEEN?"이라는 형태의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Have you ever been to France?" (프랑스에 가본 적 있습니까?)

"We have been to Canada, but we haven't been to Alaska." (우리는 캐나다는 가봤지만, 알래스카는 못 가봤다.)



# HOW LONG HAVE YOU...? (얼마나 오랫동안 ~~ 했나요?)


현재 완료 시제가 자주 쓰이는 다른 패턴으로는 "HOW LONG HAVE YOU...?"라는 패턴입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무언가를 했나요라는 질문을 담은 패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 해오고 있는 무언가를 얼마나 오랫동안 했는지에 대해서 물어보는 패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교재에서는 얼마나 오랫동안 뉴욕에 머물렀는지에 대해서 묻는 장면이 나온답니다. 이렇게 말이죠.


"How long have you been in New York?" (뉴욕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나요?)

"Since Monday." (월요일부터요.)


이렇게,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 무언가를 해온 내용을 담은 "현재 완료 시제"이기에 이렇게, "얼마나 오랫동안 무언가를 했는지 묻는 질문"과도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They have been married for five years." (그들은 결혼한 지 5년 되었다.)

"How long have you known her?" (얼마나 오랫동안 그녀를 알고 지냈나요?)

"How long have you had your car?" (당신은 얼마나 오래 자동차를 소유했나요?)


그리고, 위의 패턴을 활용해서 위의 문장들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에 나오는 현재 완료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위의 내용은 "UNIT 16 - 17"에 해당하는 내용이지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