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5 미래 시제로 사용되는 WILL

#B25 미래 시제로 사용되는 WILL


#B25 미래 시제로 사용되는 WILL


계속해서 "미래 시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를 이야기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한 가지씩 살펴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그 마지막 방법인 "WILL"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BE -ING

2. BE GONIG TO

3. WILL


위의 3가지 방법 중에서 마지막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미래 시제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WILL


WILL의 경우에는 이전에 살펴본 방법에 비해서 조금 더 범용적이고,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LL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앞으로 배울 내용이지만, WILL은 조동사 중의 하나랍니다. 그래서 WILL 그체로만은 사용할 수 없고, WILL과 다른 동사가 함께 사용되어야 하지요. 이 내용을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미래 시제"


긍정문 :  S + WILL + 동사원형

부정문 : S + WILL NOT + 동사원형 (WILL NOT = WON'T)


그리고, WILL 뒤에 오는 동사는 기본적으로 원형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용해야 한답니다. 그게 "조동사와 동사를 조합하는 규칙"이랍니다. 그리고 조동사 역시도 아주 처음에 "BE 동사군"에 속한다고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그래서 조동사가 쓰이는 문장은 "BE 동사"처럼 활용이 된답니다.


아무튼, 일반적인 미래에 대해서는 WILL을 붙여서 사용하면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예문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u can call me tonight. I will be home." (오늘 밤에 전화해도 돼요. 집에 있을 거예요.)

"We will probably go out tonight." (우리는 아마 오늘 밤에 놀러 갈 거예요.)

"Will you be home tonight?" (오늘 밤에 집에 있을 거니?)

"I won't be here tomorrow." (나는 내일 여기 없을 거야.)


# 의지가 들어가기도 하는 WILL


미래 시제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간혹 문장 속에서 "의지"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WILL이 가진 의미 중에는 이렇게 "의지"라는 의미가 있기떄문이지요. 그래서 무언가를 자의로 하는 경우에 WILL을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답니다.


아래와 같은 예문들이 그런 내용으로 쓰인 문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지요.


"I am tired. I will go to bed early tonight." (나는 피곤해. 오늘 일찍 자야겠어.)

"It's raining. I won't go out." (오늘 비가 오네. 오늘 밖에 나가지 않을 거야.)



# 이미 이전에 결정한 내용으로는 WILL을 사용하기보다는 BE GOING TO와 같은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WILL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이미 무언가를 결정한 미래의 어떤 것에 대해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BE -ING" 혹은 "BE GOING TO"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이지요. 이 내용이 바로 "UNIT 28 - C"와 "UNIT 29 - B"에 나오는 내용이랍니다.


"I am working tomorrow." (나는 내일 일한다.)

"I am going to watch TV programme tonight." (나는 오늘 TV 프로그램을 볼 것이다.)


위와 같은 내용을 예로 들어볼 수 있을 것이지요. 하자만, 첫 번째 문장처럼 "I am working tomorrow."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I will work tomorrow."라고 사용한다고 한다면, "내 의지로 일을 하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의미상에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28 - 29"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