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6 I THINK / I DON'T THINK

#B26 I THINK / I DON'T THINK


#B26 I THINK / I DON'T THINK


영어에서 의견을 개진하는데 흔히 사용되는 패턴으로는 "I THINK / I DON'T THINK"라는 패턴이 있습니다. "BASIC GRAMMAR IN USE"에서도 이 부분이 언급이 되어 있어서, 한 번 따로 떼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머 인 유즈 교재에서는 "UNIT 29 - WILL(2)"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언급이 되었습니다. 바로 WILL이 "I THINK" 패턴과 잘 사용된다고 언급이 되었던 것이지요.



# I THINK (THAT) I WILL + VERB


우선 긍정문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I THINK (THAT) I WILL + VERB이라는 패턴으로 사용이 됩니다. 물론, 뒤에는 꼭 I WILL이 오지는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는 "I WILL"이 "I THINK"와도 잘 어울린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 부분이라, 같이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am tired. I think I will go to bed early tonight." (나는 피곤해. 오늘 일찍 자야겠어.)

"It's a nice day. I think I will sit outside." (오늘 날씨가 좋네. 밖에 나가서 앉아야겠어.)


이렇게, "I THINK (THAT) I WILL" 패턴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I DON'T THINK (THAT) I WILL + VERB


부정문의 경우에는, I THINK에 부정을 해주도록 합니다. 그래서, "I DON'T THINK THAT I WILL"의 형태로 사용이 되는 것이지요. 이 패턴이 익숙지 않은 경우 문장을 만들다 보면, "THAT" 이하의 문장에 부정을 붙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바로 이렇게 가장 먼저 등장한 동사인 "THINK"에 "부정"을 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위의 문장들에 부정을 하도록 한다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I don't think I will go to bed early." (오늘 일찍 잠에 들지 않을 거야.)

"I don't think I will sit outside." (나는 밖에 앉지 않을 거야.)



# I THINK (THAT) + S + V / I DON'T THINK + (THAT) + S + V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꼭 I THINK 뒤에는 "I WILL"이 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어떤 문장도 올 수 있지요. 아래와 같은 문장이 그런 예가 될 것입니다.


"I think I should stay home from school." (저 학교 안 가고 집에 있어야 할 것 같아요.)

"I think it would be a nice time."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아요.)

"I don't think that will happen soon." (그것이 금방 일어나지는 않을 것 같아.)

"I don't think I could sleep tonight." (나 오늘 밤에 잠을 못 잘 것 같아.)


이렇게도 사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I THINK / I DON'T THINK"의 패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 기준으로는 "UNIT 29 - A"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