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7 SHALL I / WE?

#B27 SHALL I / WE?


#B27 SHALL I / WE?


"BASIC GRAMMAR IN USE"라는 책에서 미래 시제를 이야기하기 위해서 WILL을 등장시키는데요. WILL은 조동사 중의 하나입니다. 시간을 나타내는데 도와주는 조동사인 것이지요. 이렇게 조동사 WILL을 등장시키면서 시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그만하고, 자연스럽게 다른 조동사 파트로 넘어가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WILL의 마지막 부분에 아주 간략하게 "SHALL I / SHALL WE?"의 패턴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지요.



# SHALL I? / SHALL WE? =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SHALL I?" 혹은 "SHALL WE?"라는 표현은 현대 영어에서는 잘 사용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일상에서 거의 사용할 일이 없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아마도 과거에는 자주 사용했을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에는 잘 들어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교재에 조그마하게라도 소개가 되어 있으니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해야겠지요? SHALL은 정중한 부탁을 나타내는 "조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특히 "~하는 것이 당신에게 좋을까요?"하고 의견을 구하는 내용으로 사용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지요. 그래서 어찌 생각해보면, 영어에서 볼 수 있는 "아주 조심스러운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누군가의 의견을 아주 조심스럽게 구하는 용도로 쓰이는 표현이니 말이죠.


"Shall I call you tonight?" (오늘 밤에 전화하는 게 당신에게 좋은가요?)

"It's a nice day. Shall we go for a walk?" (오늘 날씨가 좋네요. 잠깐 산책하는 게 어때요?)


이렇게, SHALL을 사용하게 되면, 아주 조심스럽게 표현하게 된답니다. 오늘 밤에 전화하는 게 당신에게 괜찮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문장이 바로 위의 문장이지요.



# "SHALL I / SHALL WE"는 SHOULD를 사용해서도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HALL"이 들어간 표현은 "SHOULD"로 대체해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HALL I" 혹은 "SHALL WE"에 해당하는 내용을 "SHOULD I" 혹은 "SHOULD WE"라는 내용으로 담아낼 수 있는 것이지요.


"Should I call you tonight?" (오늘 밤에 전화하는 게 당신에게 좋은가요?)

"It's a nice day. Should we go for a walk?" (오늘 날씨가 좋네요. 잠깐 산책하는 게 당신에게는 어떤가요?)


여기까지, "SHALL I / SHALL WE"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위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29 - C"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