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조동사 SHOULD

#32 조동사 SHOULD


#32  조동사 SHOULD


계속해서 조동사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조동사는 바로 "SHOULD"입니다. SHOULD 역시도 앞에서 살펴본 "MUST"와 유사한 뜻을 가집니다.


우리말로는 "~해야 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말로는 "MUST"와 "SHOULD"가 같은 말로 옮겨질 수 있지만 둘은 다르답니다. "MUST"가 아주 강력한 권고를 나타내는 반면, SHOULD는 그것보다는 가벼운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지요.


# SHOULD = ~해야 한다. (주로 일상에서 일어나는 수준의 것들...)


MUST라는 단어가 아주 강력한 단어로, "공장에서 안전화를 신는 것"과 같은 수준의 아주 높은 수준의 경고를 의미한다고 한다면, SHOULD는 일상에서 가볍게 사용하는 수준의 "~해야 한다."정도로 쓰인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집에 먹을 것이 떨어져서, 마트에 가야 한다고 말하는 정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 바로 "SHOULD"인 것이지요. 그리고, 어제 영화를 보았는데, 그 영화가 너무 좋아서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을 때도 "You should watch it."과 같은 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 바로 "SHOULD"인 것이지요.


"You should go to bed earlier." (너 오늘 일찍 자는 게 좋겠어.)

"IT's a good movie. You should go and see it." (이건 좋은 영화야. 너도 가서 봐야 해.)

"When you play tennis, you should always watch the ball." (테니스를 칠 때는, 항상 공을 잘 봐야 해.)


# SHOULD I DO? = ~하는 게 좋은 것일까요?


앞에서 "SHALL I / SHALL WE?" 부분에서 살펴본 내용이지만, 여기에서도 다시 한번 등장한답니다. "SHOULD I" 혹은 "SHOULD WE"와 같은 표현은 "~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요?"라는 의미를 담아내는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상대방에게 의견을 구하는 표현이라고 볼 수 있지요.


"Should I invite Julian to dinner?" (줄리안을 저녁에 초대하는 게 좋을까요?)

"Should we buy something special for dinner?" (저녁 식사에 좀 더 특별한 것을 구입하는 게 좋을까요?)


# SHOULD NOT = ~하지 않는 게 좋다.


"SHOULD" 역시도 부정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만드는 방법은 "SHOULD NOT"의 형태로 만들어볼 수 있을 것이지요. 그리고 이 표현이 담는 의미는 바로 "~하지 않는 게 좋다." 정도로 옮겨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도 엄청난 의무를 부여하는 것은 아니고, 가벼운 권고 정도를 부여하는 표현이라고 볼 수 있지요.


"He shouldn't go to bed so late." (그는 너무 늦게 잠들지 않는 것이 좋다.)

"You shouldn't watch TV so much." (너는 TV를 너무 많이 보지 않는 것이 좋다.)


▲ "네가 할 수 있다고 해서, 그것을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명언


# I THINK... SHOULD 패턴이 자주 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SHOULD 역시도 앞에서 살펴본 "I THINK THAT S + SHOULD" 패턴으로 자주 쓰이기도 한답니다. 이는 앞에서 조동사 "WILL"을 살펴보면서 등장했던 부분이기도 하지요. 이 경우, 부정문을 만들 때는 "I DON'T THINK THAT S + SHOULD"의 형태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살펴보았습니다.


긍정문 : I THINK (THAT) S + SHOULD + V (~하는 것이 좋겠어.)

부정문 : I DON'T THINK (THAT) S + SHOULD + V (~하지 않는 것이 좋겠어.)


이러한 패턴을 가지고 만들어진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think he should buy some new clothes." (내 생각에 그는 새 옷을 더 사야 돼.)

"I think I should go home now." (지금 집에 가는 것이 좋겠어.)

"I don't think you should work so hard." (내 생각에는 네가 일을 그렇게 열심히 하지 않는 것이 좋겠어.)

"Do you think I should buy this coat?" (네 생각에 내가 이 코트를 사야 한다고 생각해?)

"What time do you think we should go home?" (네 생각에는 몇 시에 집에 가는 게 좋을까?)


# SHOULD = OUGHT TO


"OUGHT TO"는 잘 사용되지 않는 "조동사"입니다. 하지만, 그 의미는 "SHOULD"와 같은 의미를 가지는 표현이지요. 그래서 이 표현이 등장하면 "SHOULD"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고 보면 된답니다.


긍정문 : OUGHT TO = ~해야 한다.

부정문 : OUGHT NOT TO = 하지 않는 게 좋다.


위와 같은 패턴으로, 결국 SHOULD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이지요.


"I ought to study tonight, but I think I will go to the movies." (나는 원래 공부해야 하지만, 오늘 영화 보러 갈 것 같아.)

"I think he ought to buy some new clothes." (내 생각에 그는 옷을 좀 더 사야 할 것 같아.)


# SHOULD와 비교해보는 HAVE TO


아직 "HAVE TO"라는 표현을 배우지는 않았지만, HAVE TO 역시도 SHOULD와 유사하게 "~해야 한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하지만, HAVE TO의 경우에도 "SHOULD" 보다는 더 강력한 "의무"를 부과한다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쓰임에서 차이를 보이기도 한답니다. "SHOULD"는 마치, 내가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긴 하지만, 그걸 하지 않고 다른 것을 할 여지가 있는 반면, "HAVE TO"가 쓰이게 되면, 그것을 해야 해서, 정말 해야 한 경우를 가리키지요.


문장으로 비교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답니다.


"I should study tonight, but I think I will go to the movies." (오늘 밤에 공부해야 하지만, 영화를 보러 갈 것 같아.)

"I have to study tonight. I can't go to the movies." (오늘 밤에 공부를 해야 해서, 영화를 보러 갈 수가 없어.){


여기까지, 조동사 "SHOULD"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33"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