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1 동사의 반복과 생략

#B41 동사의 반복과 생략


#B41 동사의 반복과 생략


우리말에서도 대화를 하면서 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이 있다면, 생략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특히,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 나타나는데요. "너 피곤해?"라고 물었을 때, "응 피곤해."라고 대답해도 되지만, "응"만 말해도, "피곤하다"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지요.


영어에서도 이렇게 같은 내용이 반복되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복되는 내용이 있는 경우 생략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 반복되는 동사의 생략


반복되는 동사의 생략은 주로 같은 단어가 한 문장에서 다시 등장할 때 된답니다. 이런 부분은 말로 설명하기보다는 직접 문장으로 보면서 살펴보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I haven't seen the movie, but my sister has." (나는 영화를 못 봤는데, 내 여동생은 봤다.)


여기에서, "BUT MY SISTER HAS" 부분에서 뒷부분이 생략이 되었습니다. 원래의 문장이라면, "But my sister has seen the movie."라고 써야 할 것이지요. 하지만, "SEEN THE MOVIE"라는 부분이 반복되는 내용이기에 생략이 되었습니다. 


이런 내용은 위와 같은 문장에서도 볼 수 있지만, 특히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A: "Are you tired?" (너 피곤하니?)

B: "I was, but I am not now." (피곤했었는데, 지금은 아냐.)


이렇게, 위의 대화에서 볼 수 있듯이, B의 대답에서는 "TIRED"라는 부분이 모두 빠져있습니다. 원래의 문장이라면, "I was tired, but I am not tired now."와 같이 대답을 해야겠지요. 하지만, 반복되는 부분이 없더라도 의미의 전달에 무리가 없기에 이렇게 생략한 것이지요.


하나를 더 보도록 하지요.


A: "Are you going to study tonight?" (오늘 밤에 공부할 거니?)

B: "I should, but I probably won't." (해야 하는데, 아마 하지 않을 것 같아.)


이렇게 B의 대답에서 또 생략이 되었습니다. 원래의 문장이라면, "I should study, but I probably won't study."라고 해야 할 것인데, "STUDY"가 반복해서 등장하다 보니, 생략을 해버린 것이지요.



# 같은 동사의 생략 = BE 동사 → BE 동사 / 일반 동사 → DO / DOES (같은 동사로 반복한다.)

 

그리고 같은 동사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BE 동사"의 경우에는 "BE 동사"로, 조동사의 경우에는 "조동사"로, "일반동사"의 경우에는 일반동사로 합니다.

 

 말로 표현하면 어려운데, 문장으로 보면, 이런 거구나 하고 생각이 될 것입니다.

 

A: "Are you tired?" (피곤하니?)

B: "Yes, I am" (네 피곤해요.) / "No, I am not." (아니오. 안 피곤합니다.) → "Yes, I am tired." 혹은 "No, I am not tired."가 되어야 하는데, 생략하고 "I AM"을 쓴 경우입니다.

 

A: "Is there a bus to the airport?" (공항으로 가는 버스가 있나요?)

B: "Yes, there is." (네 있습니다.) / "No, there isn't." (아니오. 없습니다.) → "A BUS"가 생략된 형태

 

위의 경우는 주로 대답에서 생략이 되는 경우였고요, 이번에는 일반동사는 일반동사의 기본형인 DO 혹은 DOES로 받아주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don't like hot weather, but Megan does." (나는 더운 날씨를 안 좋아하는데, 메간은 좋아한다.) → Megan likes 대신에 does로 사용된 경우

"Megan works hard, but I don't." (메간은 열심히 일하는데, 나는 그렇지 않다.) → I don't work hard 대신에 I don't으로 쓰인 경우


이러한 패턴은 "과거 시제"와도 그대로 사용됩니다.


"I had a good time." (좋은 시간이었어.) "I did too." (나도.)

"Did it rain yesterday?" (어제 비가 왔나요?) "No, it didn't." (아니오.)


이렇게, 생략이 되어서 사용될 수 있다는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BASIC GRAMMAR IN USE" 기준으로는 "UNIT 41"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