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6 의문문 "누가 / 누구를?"

#B46 의문문 "누가 / 누구를?"


#B46 의문문 "누가 / 누구를?"


"의문문"을 만드는 것을 학생들이 어려워한다고 느낀 것인지, "GRAMMAR IN USE"에서는 이렇게 갑작스럽게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시간을 꽤 많이 할애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의문문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과 법칙에 대해서는 살펴보았는데요. 여기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보충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것입니다. 익숙해지지 않으면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을 다루는 장이지요.



# 누가 당신을 보았나요? 당신이 누구를 보았나요? (WHO SAW YOU? WHO DID YOU SEE?)


"GRAMMAR IN USE"의 "UNIT 46"에 등장하는 제목이 바로 이것입니다. "WHO SAW YOU? WHO DID YOU SEE?"이지요. 우리가 앞에서 배운 대로 질문을 만들었는데, 그 의미는 각자 다르답니다. 한 가지는 누가 "나를" 보았는지에 대해서 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누구를" 보았는지에 대해서 묻는 질문이지요.


"Who saw you?" (누가 당신을 보았나요?)

"Who did you see?" (당신은 누구를 보았습니까?)


비슷한 형태의 문장이지만, 둘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그것은 바로 "WHO"에 누가 들어갔는지가 다르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살펴보면, 헷갈리니, "위의 문장들의 평서문"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각각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Who saw you?" - "Someone saw you."

"Who did you see?" - "You saw someone."


이렇게 말이죠. 여기에서 주목할 부분이 바로 평서문의 "SOMEONE"에 들어가는 자리가 바로, 의문문에서는 "WHO"로 대체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문장은 "나를 본 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해하는 문장이고, 두 번째 문장은 "내가 본 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해하는 문장인 것이지요.


조금 더 문법적인 내용을 가지고 설명을 하자면, 첫 번째 문장에서의 "WHO"는 주어인 것이고, "YOU"의 경우에는 "목적어"가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두 번째 문장에서는 "YOU"가 주어가 되고, "WHO"가 목적어가 되는 것이지요. 그 이유는 바로 "평서문"의 "SOMEONE" 대신에 "WHO"가 쓰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의미상의 차이점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 WHO / WHAT 등의 의문 부사가 주어로 쓰인 것인가, 목적어로 쓰인 것인가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는 의문문


이렇게, 의문문에서는 "WHO" / "WHAT" 등의 의문 부사가 주어 대신에 들어간 것인지, 목적어 대신에 들어간 것인지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지게 됩니다. 바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부분이 이번 장인 것이지요.


아래에서 "WHO / WHAT"이 주어로 쓰인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Who lives in this house?" (누가 이 집에 삽니까?)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일어났죠?)

"Who has got my car keys?" (누가 내 차키를 가진 거야?)


그리고, 이번에는 목적어로 쓰인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o did you meet yesterday?" (당신은 어제 누구를 만났죠?)

"What did Paul say?" (폴이 뭐라고 말했죠?)

"Who are you calling?" (당신은 누구랑 전화하죠?)


"WHO / WHAT"이 주격으로 쓰인 것인지 살펴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WHO" 자리에 사람이면, "HE / SHE"와 같은 것을 대신 넣어서, 문장이 매끄럽게 진행되면, 주격으로 쓰인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목적격"으로 쓰인 것이지요. "WHAT"의 경우에는 "IT"을 넣어보면 똑같이 판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의문문의 "주격 / 목적격"의 차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46"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