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8 대명사 "소유대명사"

#B68 대명사 "소유대명사"


#B68 대명사 "소유대명사"


다시 계속해서 대명사에 대한 내용을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앞에서 "주격 / 소유격 / 목적격"에 해당하는 대명사는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남은 부분은 "소유대명사"와 "재귀대명사"라는 것이지요.


이번에는 "소유대명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유대명사는 아마도 많이 들어본 내용일 것입니다. 영어에서는 아래와 같이 등장하지요. "MINE / OURS / YOURS / HIS / HERS / THEIRS"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대명사입니다.



# "누구의 것"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대명사 = 소유대명사


소유대명사 역시도 내용은 간단합니다. 바로 "누구의 것"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대명사이지요. "그건 내 거야."라고 이야기를 한다고 하면, "IT'S MINE."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건 네 거야."라고 표현할 때는 "IT'S YOURS."라고 표현하는 것이지요.


소유자가 누군가에 따라서, 그 형태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그래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답니다.


1인칭 단수 : MINE = 나의 것

1인칭 복수 : OURS = 우리의 것

2인칭 단수 : YOURS = 너의 것

2인칭 복수 : YOURS = 너의 것

3인칭 단수 남성 : HIS = 그의 것

3인칭 단수 여성 : HERS = 그녀의 것

3인칭 단수 중성(사물) = 없음

3인칭 복수 : THEIRS = 그들의 것



위와 같은 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러한 "소유대명사"는 사실 앞에서 살펴본 "WHOSE"와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WHOSE"로 시작된 질문에 주로 이러한 "소유대명사"를 사용한 대답을 할 수 있는 것이징죠.


"Whose book is this? It's mine." (이거 누구 책이야? 그거 내 거야.)


이렇게 말이죠. 물론, 꼭 WHOSE가 들어가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은 질문에서도 관련 표현이 쓰일 수 있답니다.


"Is this your umbrella? No, it's yours." (이거 네 우산이니? 아니, 그거 네 거야.)

"He didn't have an umbrella, so she gave him hers." (그는 우산이 없어서, 그녀의 우산을 그에게 주었다.)

"I am going out with a friend of mine tonight." (오늘 밤에 내 친구 한 명이랑 나갈 거야.)


이렇게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소유대명사"애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63"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