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9 대명사 "재귀대명사"

#B69 대명사 "재귀대명사"


#B69 대명사 "재귀대명사"


이번에는 기본적인 대명사의 마지막 내용입니다. 물론, "관계 대명사"도 있지만, 그 내용은 아직 다루고 있지 않으니,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마지막 대명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귀대명사라는 말은 이름만 들어보면 복잡해 보이는데요. 이 내용도 그다지 어렵지 않답니다. 대명사는 중복되는 내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라고 했는데요. 재귀대명사 역시도 같은 용도로 쓰인답니다. 그런데, 대체하는 내용이 바로 "자기 자신"일 경우에 쓰는 것이지요.



# "-SELF"의 형태로 나타나는 재귀대명사


이러한 재귀대명사의 형태는 "-SELF"의 형태로 나타난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자기 자신"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Julian cut Julian with a knife." (줄리안은 줄리안을 칼로 잘랐다.)

"Julian cut him with a knife." (줄리안은 그를 칼로 잘랐다.)


이렇게, 여태까지 우리가 배운 대명사를 가지고 대체를 해보면, 두 번째의 줄리안을 "HIM"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의미상 헷갈리게 되지요. "줄리안은 스스로를 칼로 잘랐다.", 즉 칼에 베었다는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마치 다른 사람을 칼로 벤 것처럼 들린답니다.


그래서 이 경우,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른 대명사를 사용해야 하지요. 이럴 때, 사용하는 대명사가 바로 "재귀대명사"인 것입니다. 바로 "스스로를 대체하는 대명사"인 것이지요. 그래서 위의 문장을 제대로 "재귀대명사"를 사용해서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Julian cut himself with a knife." (줄리안은 스스로를 칼로 잘랐다. → 칼에 베었다.)

 

 이러한 재귀대명사도 역시, 주어의 내용에 따라서 형태가 다르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1인칭 단수 : MYSELF

 1인칭 복수 : OURSELVES

 2인칭 단수 : YOURSELF

 2인칭 복수 : YOURSELVES

 3인칭 단수 남성 : HIMSELF

 3인칭 단수 여성 : HERSELF

 3인칭 단수 중성(사물) : ITSELF

 3인칭 복수 : THEMSELVES

 


 위와 같은 재귀대명사들로 대체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표현들을 활용한 문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지요.

 

"I looked at myself in the mirror." (나는 거울로 나를 보았다.)

"He cut himself with a knife." (그는 칼에 베였다.)

"Please help yourself." (스스로를 도우세요. → 마음껏 드세요.)

"We had a good vacation. We enjoyed ourselves." (우리는 좋은 휴가를 보냈습니다. 우리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They had a nice time. They enjoyed themselves." (그들은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여기까지 재귀대명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64"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