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2 명사 "셀 수 있는 명사"

#B72 명사 "셀 수 있는 명사"


#B72 명사 "셀 수 있는 명사"


이번에는 영어의 명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영어의 명사는 우리말의 명사와는 달리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는 바로 "셀 수 있는 명사", 다른 하나는 "셀 수 없는 명사"가 그것이지요.


물론, 명사를 조금 더 자세히 나누어보면, 이것 외에도 다른 분류로 나누어볼 수 있을 것이기도 합니다. "보통명사"라든가, "집합명사"라든가, "고유명사", "물질명사", "추상명사" 등이 있기도 하지만, 크게 대단한 부분은 아니랍니다. 이러한 용어를 굳이 외우고 있지 않더라도 영어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니 말이죠.



# 샐 수 있는 명사


그래서 여기에서는 영어에서의 셀 수 있는 명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에서 셀 수 있는 명사는 말 그대로 "셀 수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 동사랍니다. 책 한 권, 강아지 한마리, 사람 한 명과 같은 것들이 이렇게 셀 수 있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셀 수 있는 명사는 크게, "단수"와 "복수" 명사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단수 명사는 말 그대로, "1개가 있는 것"을 가리키고요. 복수 명사는 여러개가 있는 경우를 가리킨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단수와 복수를 나누는 표시가 있을 것인데요. 그 내용을 아래에서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셀 수 있는 단수 명사 : A/AN, THE 등의 관사를 붙인다.

셀 수 있는 복수 명사 : 명사 뒤에 -S 등을 붙인다.


이렇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셀 수 있는 단수 명사의 경우에는 앞에 하나를 나타내는 "A/AN" 등의 관사를 붙여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복수명사의 경우에는 이러한 관사를 붙이지 않는 대신에 명사 뒤에 "-S"를 붙인답니다.


# A가 붙는 경우 / AN이 붙는 경우


그렇다면, 언제 셀수 있는 명사 앞에 "A"가 붙고, "AN"이 붙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A"는 일반적인 경우에 붙인다고 할 수 있고요. "AN"의 경우에는 뒤의 단어가 "A/E/I/O/U" 등의 모음으로 시작하는 경우에 "AN"을 붙여준답니다. 조심해야 할 점은 "스펠링은 "A/E/I/O/U" 중의 하나로 시작하지 않더라도 "발음"이 위의 5가지 모음 중의 하나로 시작하는 경우에도 "AN"을 쓴다는 것이지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o you want an apple or a banana?" (당신은 사과를 원하나요? 바나나를 원하나요?)

"I am going to buy a hat and an umbrella." (나는 모자 하나와 우산 하나를 살거야.)

"There was an interesting program on TV last night." (어젯밤에 TV에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했다.)


이렇게, 마지막 문장에서처럼, "명사"는 "PROGRAM"으로 자음으로 시작했지만,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인 "INTERESTING"이 모음으로 시작했는데요. 이 경우에도 이렇게 "AN"을 붙여준답니다.


그리고, "발음"이 모음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도 이렇게 "AN"을 붙이도록 하지요. 아래와 같이 말이죠.


"AN HOUR" → H가 묵음이라 "OUR"로 인식해서, AN을 붙인답니다.



# 셀수 있는 복수 명사의 경우


복수 명사의 경우에는 이렇게 명사의 뒤에 "-S"와 같은 단어를 붙여주어서 "여러개"를 가리키는 의미를 첨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특별한 단어들은 "불규칙"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불규칙한 규칙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답니다.


1. -S / -SH / -CH / -X → -ES

 (BUS → BUSES / DISH → DISHES / CHURCH → CHURCHES / BOX → BOXES)

2. -Y → -IES

 (BABY → BABIES / DICTRIONARY → DICTIONARIES / PARTY → PARTIES)

3. -AY / -EY / -OY → -YS

 (DAY → DAYS / MONKEY → MONKEYS / BOY → BOYS)

4. -F / -FE → -VES

 (SHELF → SHELVES / LEAF → LEAVES / WIFE → WIVES)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답니다.

 

 # 항상 복수로 쓰이는 단어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복수로 쓰이는 단어들이 있기도 합니다. 항상 2개가 하나로 짝을 이루는 경우가 이런 단어들이라고 할 수 있지요. 가위, 안경, 바지와 같이 2개가 짝을 이루는 경우에는 항상 복수로 쓰인답니다.


SCISSORS = 가위

GLASSES = 안경

PANTS / JEANS / SHORTS = 바지

PAJAMAS = 잠옷

 

 그리고, 위와 같이 항상 짝을 이루는 것들은 주로 "A PAIR OF ~~"의 형태로 주로 쓰기도 합니다. 굳이 번역을 해보면, "한쌍의 무엇"이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 것들이지요.

 

 "I need a new pair of jeans." (새로운 청바지 한 쌍이 필요해.)

 

 # -S이외의 것들로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수를 만들 경우 "-S"이외의 철자로 끝나는 단어들도 있습니다. 정말 불규칙한 단어들이라고 할 수 있지요. 아래와 같은 것들이 그러한 내용이랍니다.

 

THIS MAN → THESE MEN

ONE FOOT → TWO FEET

THAT SHEEP → THOSE SHEEP

A WOMAN → SOME WOMEN

A TOOTH → ALL MY TEETH

A FISH → A LOT OF FISH

A CHILD → MANY CHILDREN

A MOUSE → SOME MICE


이렇게, 정말 불규칙하게 변하는 명사들도 있답니다. 특별히 법칙을 찾기 힘든 단어들이라고 할 수 있지요.



# PEOPLE = 복수 / THE POLICE = 복수


PEOPLE 역시도 복수로 취급합니다. "PEOPLE"의 경우에는 "PERSON"의 복수라고 볼 수 있지요. 그래서, 항상 복수로 사용하는 명사랍니다. 그리고, "THE POLICE" 역시도 복수로 사용된답니다. 집합적으로 "경찰"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복수"로 취급한답니다 .헷갈리는 부분이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꼭 경찰뿐만 아니라, "CLERGY"와 같은 집합명사 역시도 복수로 취급한답니다. "THE CLERGY"의 형태로 쓰이면 복수로 취급하는 것이지요.


"A lot of people speak English."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사용한다.)

"The police are here." (경찰이 여기에 있다.)

"All the clergy have disagreed of the plan." (모든 성직자가 그 계획에 반대했다.)


여기까지, "셀 수 있는 명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66 - 70"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