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5 관사 "THE가 붙는 경우, 안 붙는 경우"

#B75 관사 "THE가 붙는 경우, 안 붙는 경우"


#B75 관사 "THE가 붙는 경우, 안 붙는 경우"


앞에서 "관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어지는 글로 "관사 THE"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어보도록 할 것입니다. 사실, 관사 THE에 대한 내용은 어렵기도 합니다. 일정한 법칙이 있는 듯 하기도 하지만, 예외적인 내용이 있기도 하기에, 헷갈리는 것이지요.


하지만, 최대한 관사 "THE"에 대해서 익숙해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해보도록 해야겠지요.



# 관사 THE = 1개뿐인 것을 가리키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우선, 관사 "THE"는 앞에서, 특정한 무언가를 지칭하는 용도로 사용된다고 살펴보았습니다. 그래서 대화 중에 "THE..."라고 이야기를 하면, "특정한 그것"이 머리 속에서 떠오르는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창문이 하나밖에 없는 경우에, "창문 좀 열어주세요."라고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면, 바로 "CAN YOU OPEN THE WINDOW?"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로 간에 "THE WINDOW"가 어떤 것을 가리키는지 아는 경우라고 할 수 있으니 말이죠.


이러한 개념을 가지고, THE가 쓰이는 경우와 쓰이지 않는 경우를 한 번 정리를 해보는 시간이 바로 이번에 살펴볼 내용이랍니다.


# 방위 / 장소 공간 등을 이야기할 경우 = THE를 붙인다.


방위나, 장소와 같은 곳을 가리킬 때는 "THE"를 붙이는 편입니다. 특히, 집의 공간을 나타낼 경우, "거실", "주방", "욕실" 등은 주로 하나씩 있지요. 요즘에는 욕실이 여러 개가 있는 집이 있기도 하지만, 과거에는 대부분 하나였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 주로 "THE"를 붙여주지요.


그리고, 방위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역시도 하나밖에 없는 것이니, 이렇게 "THE"를 붙여주는 것이지요.


THE DOOR / THE CEILING / THE FLOOR / THE LIGHT...

THE ROOF / THE BACKYARD / THE KITCHEN / THE BATHROOM...

THE AIRPORT / THE POLICE STATION / THE MAYOR'S OFFICE...

THE BANK / THE POST OFFICE / THE HOSPITAL / THE THEATRE

THE TOP / THE END / THE MIDDLE / THE LEFT / THE RIGHT


그리고, 공항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보통 1개 혹은 2개 정도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습관적으로 이렇게 "THE"를 붙여주고요. 특정한 공공시설물의 경우에도 그다지 많지가 않습니다. 이 경우에도 THE를 붙여주지요. 은행, 우체국 등이 이러한 경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특정한 거리의 이름 = 1개밖에 없는 거리의 이름


이렇게 특정한 거리의 이름 역시도 주로 "THE"를 붙인답니다. 거리 이름 역시도 보통은 하나밖에 없다고 할 수 있으니 말이죠.


THE FIFTH AVENUE / THE 10TH STREET


# THE SAME = 똑같은...


그리고 "THE SAME" 역시도 똑같은 것을 가리키는 것인지라, 주로 "THE"를 붙여줍니다. 어떤 것과 완전히 같은 특정한 하나를 가리키는 것이니, 이렇게 "THE"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지요.


# 일반적으로 하나밖에 없는 경우 = THE SUN / THE MOON...


그리고, 우리 생활에서 주로 하나밖에 찾을 수 없는 것을 가리킬 때도 "THE"를 붙여준답니다. 태양은 하나죠. 달도 우리는 하나밖에 없습니다. 달이 여러 개가 있다면, 아마도 "MOONS"라고 표현을 해야 할 것이지만, 일단 우리는 위성이 하나뿐인 지구에 살고 있지요.


하늘 역시도 마찬가지로 하나뿐입니다. 하늘과 땅, 둘로 나누어 볼 수 있지요. 그리고, 도시와 시골로 나누어보면, 도시가 아닌 곳은 시골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THE COUNTRY"라고 표현하지요.


THE SUN / THE MOON / THE WORLD / THE SKY / THE OCEAN / THE COUNTRY


# 악기의 경우 = THE를 붙인다.


그리고, 습관적인 부분이지만, 악기를 지칭하는 경우 "THE"를 붙인답니다. 기타, 트럼펫, 피아노를 치는 경우 모두 "THE"를 붙이고 치지요.


PLAY THE PIANO / PLAY THE GUITAR / PLAY THE TRUMPET


# 라디오와 TV의 경우


라디오와 TV의 경우에는 "라디오"에는 "THE RADIO"를 사용합니다. 라디오를 듣는 것이 아니라, 라디오 전파를 듣는 것이니, 전파는 일반적인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TV는 반대로, THE를 붙이지 않습니다. 이는 영어에서 습관적으로 쓰는 내용인지라, 그냥 이렇게 사용합니다 하고 알아둘 수밖에 없지요.


THE RADIO

TV/TELEVISION



# 운동 경기 / 언어 / 과목 등의 경우 = THE를 붙이지 않는다.


악기와는 반대로, 운동경기, 언어, 과목 등의 경우에는 "THE"를 붙이지 않는답니다. 이 경우 "THE"를 붙이게 되면, "특정한 그 경기", "특정한 그 언어", "특정한 그 과목"과 같은 것들을 가리키게 될 것이지요.


# GO TO WORK / GO TO SCHOOL 등의 단어의 근본적인 의미가 담긴 표현의 경우


"GO TO WORK", "GO TO SCHOOL" 등과 같이 정말로 무언가를 하는 행동에 치중하는 표현이 아니라, "추상적인 의미"를 담은 표현들의 경우에는 "THE"를 붙이지 않습니다. "GO TO WORK"의 경우에는 일하러 간다는 의미로 쓰이고, SCHOOL의 경우에는 공부하는 행위에 중점을 둔 표현이지요.


이렇게, 표현이 담고 있는 추상적인 의미에 중점을 둔 표현에서는 THE를 쓰지 않는답니다.


GO TO WORK

GO TO SCHOOL

GO TO COLLEGE

GO TO JAIL

GO TO BED

GO HOME


하지만, 위의 경우에 특별히 "THE"가 사용되었다고 한다면, 그 장소에 특별히 가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GO TO THE SCHOOL"이라고 한다면, 특정한 그 학교에 가 있다는 것을 가리키게 될 것인데요. 특별히 수업을 들으러 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 방문한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GO TO THE JAIL" 역시도 좋은 예가 될 것이지요. 이 경우는 특별히 누군가를 면회 간다거나, 취재를 하기 위해서 일부러 방문한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아침 / 점심 / 저녁 식사의 경우 = THE를 붙이지 않는다.


반면에 아침 / 점심 / 저녁 식사 등의 경우에는 "THE"를 붙이지 않는답니다. 일반적인 식사를 가리키는 것인지라, "특별한 무언가"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라고 보는 것이지요.


BREAKFAST / LUNCH / DINNER



# 지명에 관한 법칙


지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도 어느 지역에는 "THE"를 붙이고, 어느 지역에는 "THE"를 붙이지 않는답니다. 이에 대한 간단한 법칙을 우선 살펴보도록 하지요.


1. 땅 이름에는 THE를 붙이지 않는다. (예외 : 사막에는 THE를 붙인다.)

    - 도시/국가명에는 "THE"를 붙이지 않는다.

    - 그러나, 국가 명에 "나라의 형태"가 들어갈 경우에는 THE를 붙인다. (THE U.K / THE U.S.A)

    - 여러 나라가 합쳐진 형태 / 군도(여러 섬이 하나의 국가를 이루는 형태)는 THE를 붙인다.

    - 산맥에는 "THE"를 붙인다. (산 여러 개가 하나를 이루기때문... THE ANDES)

    - 이름에 OF가 들어가는 경우 THE를 일반적으로 붙인다. (THE GREAT WALL OF CHINA)

2. 물 이름에는 THE를 붙인다. (예외 : 호수 이름에는 THE를 붙이지 않는다.)

3. 국가 명에 "나라의 형태"가 들어갈 경우에는 THE를 붙인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THE"가 쓰이는 경우와 쓰이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굉장히 많은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70 - 74"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