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6 대명사 THIS/THAT

#B76 대명사 THIS/THAT


#B76 대명사 THIS/THAT


이번에는 다시 대명사로 돌아왔습니다. 이전에는 사람을 가리키는 인칭대명사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어떤 것을 가리키는 "지시대명사"라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영어의 대표적인 지시대명사로는 "THIS / THAT"이 있습니다. 우리말로는 "이것 / 저것"에 해당하는 내용이지요.



# 상대적으로 가까운 곳에 있는 것을 가리키는 THIS


우선 THIS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면, 상대적으로 가까이 있는 것을 가리키는 용도로 사용된답니다. 그래서, "THAT"에 비해서 "THIS"가 나와 가까이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이는 우리말로도 마찬가지랍니다. 가까이 있는 것을 "이것"이라고 하고, 멀리 있는 것을 "저것"이라고 하지요.


# 상대적으로 먼 곳에 있는 것을 가리키는 THAT


"THAT"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먼 곳에 있는 것을 가리킨답니다. 그래서, 거리상으로 나와 조금 더 떨어져 있는 것을 가리키는데요. 정확히 정해진 거리는 없을 것입니다. 우리말에서도 그냥 감각적으로 "이것", "저것"을 사용하니 말이죠.


# 명사와 함께 쓰이기도 하는 THIS / THAT


THIS / THAT은 대명사 중의 하나인지라, 대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단독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들이 혼자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이지요.


"This a nice hotel." (이것은 좋은 호텔이다.)

"Who is that?" (그 사람 누구야?)


하지만, 이러한 "THIS / THAT"은 명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THIS PICTURE"라고 한다면, "이 그림"이라는 의미가 될 것이고, "THAT PICTURE"라고 한다면, "저 그림"이라는 의미를 담을 것이지요.


"This hotel is expensive." (이 호텔은 비싸다.)

"Do you like this one?" (당신은 이것을 좋아하시나요?)



# THIS의 복수는 THESE  / THAT의 복수는 THOSE


또한 이들은, 여러 개를 지칭할 때 살짝 모습을 바꾸기도 합니다. "THIS"의 복수형은 "THESE"가 될 것이고, THAT의 복수형은 "THOSE"가 되지요. 특별히 여러 개를 지칭하는 경우 이러한 "복수형"을 사용해준답니다.


"Do you like these shoes?" (이 신발 마음에 드시는가요?)

"Those apples look good." (그 사과들 좋아 보인다.)

"Which shoes do you like better, these or those?" (어떤 신발이 좋아요? 이것? 저것?)


# THAT = 앞에서 말한 것 혹은 이전에 일어난 것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THIS / THAT"은 이것, 저것을 가리키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간혹 앞에서 말한 것 혹은 일어난 일을 지칭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이런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A: "I am sorry, I forgot to call you." (미안해. 너한테 전화하는 것을 깜빡했어.)

B: "That's all right." (괜찮아.)


A: "I am going on vacation next week." (나는 다음 주에 휴가 갈 거야.)

B: "Oh, that's nice." (오, 그거 좋겠다.)


이렇게, 앞에서 언급한 어떤 것을 가리키는 용도로도 사용한답니다.


# 전화에서 "누구세요?"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IS THIS?


그리고 특별히 전화에서는 상대방이 누구인지,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THIS"를 사용해서 이야기를 한답니다. 바로 자신의 이름을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것이지요.


A: "Hello. This is Julian." (안녕하세요. 저는 줄리안입니다.)

B: "Is this Jessica?" (제시카인가요?)


이렇게, 전화상으로 누구인지 말할 때, 주로 사용한답니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다른 누구를 소개하는 경우에도 "THIS IS..."라는 패턴을 사용하기도 하지요.


"Hello. This is my friend Julian." (안녕하세요. 이 사람은 제 친구 줄리안입니다.)


이렇게, 일상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여기까지, "THIS / THAT"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바로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75"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