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8 한정사 SOME / ANY

#B78 한정사 SOME / ANY


#B78 한정사 SOME / ANY


영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한정사로는 SOME과 ANY가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둘 다 같은데요. 형용사처럼 명사 앞에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그런데 그 의미와 용법이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요.


SOME이 주로 긍정문에서 "조금"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고 한다면, "ANY"의 경우에는 주로 부정문에서 "어느 / 어떤"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 조금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SOME


SOME은 이렇게 "조금"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면서 긍정문과 잘 어울린답니다.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 am going to buy some clothes." (나는 옷을 조금 살 거야.)

"There's some milk in the fridge." (냉장고에 우유가 좀 있어요.)


이렇게, "긍정문"과 주로 쓰이면서, "조금"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 부정문, 그리고 의문문과 잘 사용되는 ANY


반면에 ANY는 부정문과 의문문과 잘 어울려서 사용된답니다. 그리고 그 의미는 "어느", "어떤"과 같은 의미로 쓰인답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am not going to buy any clothes." (난 아무 옷도 사지 않을 거야.)

"There isn't any orange juice in the fridge." (냉장고에 오렌지 주스가 하나도 없다.)


이렇게, 주로 부정문과 결합이 되면서, "어떤 것도 없다."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이지요. 그럼 이번에는 의문문에서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s there any milk in the fridge?" (냉장고에 우유가 조금이라도 있나요?)

"Does he have any friend?" (그는 친구 한 명이라도 있나요?)


이렇게, 주로 의문문에서 사용된답니다. 그런데, 보통의 경우에는 SOME은 의문문에서 사용되지 않는데요. 아주 특별한 경우에는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이지요.


"Can I have some soup, please?" (수프를 좀 주실 수 있나요?)

"Can you lend me some money?" (돈 좀 주실 수 있나요?)

"Would you like some coffee?" (커피 좀 드시겠어요?)


이렇게, 무언가를 권하거나, 무언가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ANY" 대신에 "SOME"을 사용한답니다. 위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ANY를 넣어서 의문문을 만든다고 보시면 될 것이지요.



# 대명사로 사용되기도 하는 SOME / ANY


SOME과 ANY는 대명사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특히, 앞에서 언급한 어떤 것을 뒤에서 다시 언급할 필요가 없을 때, 생략해서 사용하는 것이지요. 원래는 "SOME ~~~" 혹은 "ANY ~~~"라는 형태로 사용되어야 하는데, 단순히 "SOME", "ANY"와 같은 형태로 사용된다는 것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 didn't take any pictures, but Amy took some." (나는 사진을 하나도 안 찍었는데, 아미는 찍었어.)

"Where's your luggage? I don't have any." (너 짐이 어딨어? 나 하나도 없어.)


이렇게, 앞에서 사용한 단어를 다시 사용하지 않고 생략함으로써, "대명사"처럼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 SOMETHING, SOMEONE = 어떤 것, 어떤 사람 / ANYTHING, ANYONE = 어떤 것, 어떤 사람


그리고 SOME과 ANY가 "THING", "ONE" 혹은 "BODY"와 결합해서, 각각, 어떤 것, 혹은 어떤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쓰임은 마찬가지로, "SOME"이 들어가면, 긍정문과 제한적인 "의문문"으로 쓰이고, 부정문과 일반적인 의문문에서는 "ANY"가 쓰이는 것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he said something." (그녀는 어떤 것을 말했다.)

"She didn't say anything." (그녀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았다.)

"I saw someone." (나는 누군가를 보았다.)

"I didn't see anyone." (나는 누구도 보지 못했다.)

"Would you like something to eat?" (뭐 좀 드실래요?)

"Are you doing anything tonight?" (당신은 오늘 밤에 어떤 걸 하나요?)

"Someone is at the door." (누군가 문에 있다.)

"Where is Amy? Has anyone seen her?" (아미가 어딨지? 누군가 그녀를 본 사람이 있나요?)


여기까지, "SOME"과 "ANY"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77"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