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87 부사(ADVERBS)

#B87 부사(ADVERBS)


#B87 부사(ADVERBS)


앞에서 형용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부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볼 것입니다.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주는 용도로 사용되는 문장 성분이라고 한다면, "부사"의 경우에는 "동사"를 꾸며주는 문장 성분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물론, "동사" 이외의 것들을 꾸며주기도 하는데요.


우선 "BASIC GRAMMAR IN USE"에서는 초급 내용이기에, 다른 부분들은 조금 생략해두고,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지요.



# 동사를 꾸며주는 문장 성분 = 부사


부사는 동사를 꾸며주는 문장 성분이랍니다. 그래서, 명사와 비교해서 살펴보는 것이 이해를 돕기에 편할 것입니다. 두 가지를 한 번 비교해보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She is very quiet." (그녀는 정말 조용하다.) [형용사]

"She speaks very quietly." (그녀는 아주 조용히 말한다.) [부사]

"Be careful." (조심하세요.) [형용사]

"Listen carefully!" (신중히 들으세요.) [부사]

"It was a bad game." (이건 나쁜 경기였다.) [형용사]

"Our team played badly." (우리 팀은 정말 못했다.) [부사]


이렇게, 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명사를 꾸며주는 경우"에는 "형용사"를 사용했고, "동사"를 꾸며주는 경우에는 "부사"를 사용했답니다. 그래서, 부사는 누군가 무엇을 "어떻게"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데 사용하는 표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부사를 만드는 규칙 = 주로 형용사 + LY


이렇게, 부사를 만드는 규칙은 대부분이 "형용사"에 "LY"를 붙여주는 것으로 만들어볼 수 있답니다.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지요.


QUICK → QUICKLY

BAD → BADLY

SUDDEN → SUDDENLY

CAREFUL → CAREFULLY


이렇게 말이죠. 하지만, 여기에도 물론 예외가 있습니다. 간혹 어떤 부사들은 "형용사처럼" 생긴 경우도 있는데 실제로는 부사로 쓰이는 경우도 있지요. 아래와 같은 것들이 그런 것들입니다.


HARD / FAST / LATE / EARLY


위의 단어들은 모두 형용사로도 사용되기도 하고, 부사로도 사용되기도 하는 단어들이지요. 그래서,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잘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Her job is very hard." (그녀의 일은 굉장히 어렵다.)

"She works very hard." (그녀는 굉장히 열심히 일한다.)

"Ben is a fast runner." (벤은 빨리 달리는 사람이다.)

"Ben can run fast." (벤은 빨리 달릴 수 있다.)



# GOOD (형용사) → WELL (부사)


그리고, 형용사가 부사가 될 때, 그 모양이 아주 심하게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GOOD"과 "WELL"이지요. GOOD은 형용사로 사용되는 단어이고, WELL은 부사로 사용되는 단어랍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사용되지요.


"Your English is very good." (당신의 영어는 아주 좋군요. → 영어를 아주 잘하시는군요.)

"You speak English very well." (영어를 아주 잘 말하시는군요. → 영어를 아주 잘 하시는군요.)

"It was a good game." (이것은 좋은 게임이었다.)

"Our team played well." (우리 팀은 아주 잘 했다.)


이렇게 말이죠. 여기까지, "부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바로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87"에 해당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