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88 비교급 기본개념 "-ER / MORE"

#B88 비교급 기본개념 "-ER / MORE"


#B88 비교급 기본개념 "-ER / MORE"


이번에는 여러 가지를 비교해서 이야기하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을 하다 보면, "누구는 누구보다 키가 더 커" 혹은 "누구는 누구보다 더 나이가 많아."라는 이야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둘을 비교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누군가를 비교해서, "누구보다 ~하다"는 의미를 담은 것을 영어로는 "비교급"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주로 "-ER"과 "MORE"로 나타나는 모습이지요.



# -ER / MORE = 더 ~한


이렇게 "-ER"이라는 접두사와 "MORE"이라는 단어를 붙여서 "더 ~한"이라는 의미를 첨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언제 "-ER"이 붙고, 언제 "MORE"을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실 텐데요.


"-ER"이 붙는 경우는 주로 "짧은 단어"의 경우입니다. 한 음절로 끝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요. "OLD"에 "ER"을 붙여서, "OLDER"을 만드는 것이 예가 될 수 있지요. 반면에 "MORE"이 붙는 경우는 긴 단어들입니다. "1개 이상의 음절"을 가진 단어에 "MORE"을 붙여서 "더 ~한"이라는 의미를 붙여주는 것이지요.


우선 "-ER"이 붙는 경우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LD → OLDER / SLOW → SLOWER / CHEAP → CHEAPER / NICE → NICER

LATE → LATER / BIG → BIGGER / HOT → HOTTER

 

 위와 같은 단어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물론, 더 많은 단어들이 이러한 형태로 사용된답니다. 그리고 특별히 단어가 "-Y"로 끝나는 경우에는 "-IER"을 붙여서 비교급을 만들 수 있답니다.

 

 EASY → EASIER / HEAVY → HEAVIER / EARLY → EARLIER

 

 이런 단어들이 예가 될 수 있지요. 문장 속에서 이러한 단어들을 조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ome is old, but Athens is older." (로마는 오래되었지만, 아테네는 더 오래되었다.)

 "Is it cheaper to go by car or train?" (차로 가는 게 저렴한가요, 기차로 가는 게 저렴한가요?)



 # MORE이 붙는 경우 (2/3/4개의 음절을 가진 단어들...)

 

 MORE이 붙는 경우는 음절이 긴 단어들의 경우입니다. 그래서 2/3/4 음절의 단어들이 그러한 예가 될 수 있지요. 아래와 같은 단어들이 그런 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CAREFUL → MORE CAREFUL

 POLITE → MORE POLITE

 EXPENSIVE → MORE EXPENSIVE

 INTERESTING → MORE INTERESTING

 

 그럼, 위의 단어들을 사용해서 문장을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지요.

 

 "You should be more careful." (당신은 더 조심해야 합니다.)

 "I don't like my job. I want to do something more interesting." (나는 이 직업이 좋지 않아. 더 흥미로운 일을 원해.)

 .

 # GOOD/WELL → BETTER / BAD → WORSE

 

 그리고, 특별히 GOOD과 BAD의 경우에는 불규칙한 패턴을 가지기도 합니다. 앞에서 GOOD의 부사가 " WELL"이 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요.

 

 형용사인 GOOD과 부사인 WELL의 비교급을 만들기 위해서는 "BETTER"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답니다. 그리고 BAD의 경우에는 "WORSE"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내용을 아래에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GOOD / WELL → BETTER (더 좋은)

 BAD → WORSE (더 나쁜)

 

 이렇게 말이죠. 그럼 이 내용을 가지고 문장을 한 번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weather wasn't very good yesterday, but it is better today." (어제는 날씨가 좋지 않았는데, 오늘은 더 좋다.)

 "Do you feel better today? No, I feel worse." (오늘 기분 좀 괜찮아? 아니, 더 나빠졌어.)


여기까지, "비교급"의 기본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88"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