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0 비교급 "AS... AS"

#B90 비교급 "AS... AS"


#B90 비교급 "AS... AS"


계속해서 비교급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는 "-ER" 혹은 "MORE"을 붙이는 비교급으로 "더 ~한"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AS"를 활용한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 AS 원급 AS = ~만큼 ~한


이 표현은 주로 "AS 원급 AS"라는 형태로 이야기를 하는 편입니다. 원급에 들어가는 내용은 형용사 혹은 부사라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그 의미는 바로 "~만큼 ~한"이라는 의미로 "둘이 같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표현이랍니다.


문장 속에서 이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Rome is not as old as Athens." (로마는 아테네보다 오래되지 않았다.)

"The Grand Hotel isn't as expensive as the Western." (그랜드 호텔은 웨스턴 호텔만큼 비싸지 않다.)

"I don't play tennis as often as you." (나는 테니스를 너만큼 자주 치지 않는다.)


위의 문장들에서는 "NOT AS... AS"의 표현으로 쓰였는데요. 이렇게 부정으로 사용하게 되면, "~만큼 ~하지 않은"이라는 의미를 담게 됩니다.


특이하게도 GRAMMAR IN USE 교재에서는 평서문을 먼저 알려주기보다는 "부정문"을 먼저 알려주는 모습이지요. 아마도 "-ER" 혹은 "MORE"을 사용하는 비교급에 대해서 이야기를 이어나가기 위해서가 아닐까 합니다.


# AS MUCH... AS / AS MANY... AS = ~만큼 많은


그리고, AS MUCH 혹은 AS MANY 뒤에 특정 단어를 넣어서 표현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문장 속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haven't got as much money as you." (나는 당신만큼 많은 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I don't know many people as you." (나는 당신처럼 많은 사람을 알지 못합니다.)

"I don't go out as much as you." (나는 당신만큼 많이 나가지 않습니다.)


이렇게, "MUCH" 혹은 "MANY" 뒤에 다양한 명사를 넣어서 문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표현처럼, 굳이 다른 명사를 넣지 않고도 그대로 만들 수 있기도 하지요.



# AS ME = AS I AM(DO) / AS HIM = AS HE IS(DO)


그리고 AS 뒤에 "ME"와 같이 목적격 대명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목적격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주어 + 동사"로 대체를 할 수도 있답니다. "BE" 동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BE" 동사를 넣어주면 되고, 일반동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일반 동사의 대표 "DO"를 넣어주면 되는 것이지요.


"She is not as old as him." = "She is not as old as he is." (그녀는 그만큼 나이가 많지 않다.)

"You don't work as hard as me." = "You don't work as hard as I do." (당신은 나만큼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


# THE SAME AS... = ~와 마찬가지로 / 완전히 똑같은


그리고, 번외의 표현이지만, "THE SAME AS"라는 표현이 있기도 합니다. 완전히 똑같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인데요. "AS SAME AS"의 형태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 경우에는 "THE SAME AS"의 형태로 쓰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건 왜 이렇게 쓰여요하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영어에서도 역시 여러 가지 예외가 있고, 문법은 그렇게 사용하는 언어를 보고 "법칙"을 정리해놓은 것이니, 이렇게 법칙을 벗어나는 경우도 있는 것이지요.


"The weather today is the same as yesterday." (오늘 날씨는 어제와 완전히 똑같다.)

"Your son's hair is the same colour as yours." (네 아들의 머리카락 색깔은 네 것과 완전히 같다.)

"I arrived at the same time as you." (나는 당신과 완전히 똑같은 시간에 도착했다.)


여기까지, "AS.... AS"의 비교급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0"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