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2 한정사 ENOUGH

#B92 한정사 ENOUGH


#B92 한정사 ENOUGH


이번에는 다시 한정사 ENOUGH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ENOUGH"은 다양한 형태로 사용된답니다. 대명사로 사용되기도 하고, 형용사로 사용되기도 하고, 부사로 사용되기도 하는 표현이지요.


그래서 이 표현을 사실, 특정한 품사로 나누어서 살펴보는 것은 피곤한 일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문장 속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어떠한 의미로 쓰이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 더 좋지요.



# 충분한 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ENOUGH


우선 "ENOUGH"는 "충분한"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이랍니다. 그런데 상황에 따라서 명사를 꾸며주면, 형용사처럼 쓰이는 것이고, 단독으로 사용되면, "대명사"처럼 쓰이는 것이고, 형용사를 꾸며주면, "부사"처럼 쓰이는 것이지요. 그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ENOUGH + 명사 (충분한 ~~) = 형용사


우선 ENOUGH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 의미는 "충분한 ~~"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어떻게 쓰이는지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s there enough salt in the soup?" (수프에 소금이 충분히 들어갔나요?)

"We don't have enough players." (우리는 충분한 선수가 없다.)

"I have enough money to buy a car." (나는 차를 살 충분한 돈이 있다.)


# ENOUGH가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 = 대명사


반면, ENOUGH가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명사로 사용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Six bottles should be enough." (6병이면 충분할 것이다.)

"Have you had enough?" (충분히 먹었니?)


이렇게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는 것이지요.


# 형용사 + ENOUGH = 부사


그리고 형용사의 뒤에서 "ENOUGH"가 사용되면서 형용사를 꾸며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의미는 "충분하지 않은 ~~"라는 의미로 의미 역시도 똑같습니다.


"This house isn't big enough for us." (이 집은 우리가 살 수 있을 만큼 크지 않다.)

"She is old enough to decide for herself." (그녀는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만큼의 나이가 되었다.)

"We didn't leave enough." (우리는 충분히 일찍 떠나지 않았다.)



# 자주 쓰이는 패턴들...


이렇게 "ENOUGH"가 쓰이는 대표적인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마지막 정리로 자주 쓰이는 패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NOUGH FOR SOMEONE/SOMETHING = 누구에게 혹은 어떤 것에게 충분하다.

ENOUGH TO DO SOMETHING = 어떤 것을 하기에 충분하다.

ENOUGH FOR SOMEONE/SOMETHING TO DO SOMETHING = 누가 어떤 것을 하기에 충분하다.


이렇게, TO 부정사와 전치사 FOR를 사용해서 사용하는 패턴이 있답니다. FOR 다음에는 주로 "대상"이 오는 편이고, "TO 동사" 다음에는 "~할 것"을 언급하는 편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is jumper is not big enough for me." (이 잠비는 내가 입기에 충분히 크지 않다.)

"I don't have enough money to buy a car." (나는 차를 살 충분한 돈이 없다.)

"There aren't enough chairs for everyone to sit down." (모든 사람이 충분히 앉을 의자가 없다.)


여기까지, "ENOUGH"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로 쓰인다는 내용을 알아두고, 사용하는 법을 연습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2"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